![](https://image.ajunews.com/content/image/2022/12/19/20221219122745438870.png)
[사진=강원도교육청]
이번 캠페인은 강원특별법 공포 이후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했던 교육자치에 대한 도민들의 이해를 돕고 도교육청이 발굴한 교육특례에 대해 도민 공감도를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온라인 포털 다음(Daum)과 함께한다.
캠페인은 △강원특별법과 교육자치에 대해 알아보는 강원교육 이야기 △강원교육특례 발굴 사례를 담은 달라지는 강원교육을 희망해 △강원특별법 교육 분야 제도 개선 제안하기 등으로 구성됐다.
공익캠페인 페이지에서 참여할 수 있으며, 참여자 중 총 500명을 추첨해 상품을 제공한다. 당첨자는 오는 1월 13일에 발표한다.
한편, 도교육청은 홈페이지에 교육특례 발굴에 관심 있는 누구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강원특별법 제도개선 제안방’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미 3개 부문, 7대 분야, 14개 특례를 발굴하고 강원도청에 제출한 상태이다.
‘2022년 강원직업교육 성과공유회’ 개최
![](https://image.ajunews.com/content/image/2022/12/19/20221219154755876423.jpg)
[사진=강원도교육청]
이번 성과공유회는 내일까지 개최되며, 강원도 직업계고(32교)의 교장, 교감, 업무관계자 112명이 참가하는 대규모 행사이다.
성과공유회에서 △교육과정(학점제) △학교공간 혁신 △자격증 취득 △공동실습소 △재구조화 및 학과개편 △취업교육 △전공심화동아리(농업/공업/상업) 등 직업계고 우수사례 20개를 발굴하고 학교별 업무담당자가 직접 발표한 후 학교 간 질의응답 시간을 가져 큰 호평을 받았다.
전국적으로 유명한 강원직업교육의 대표사례로는 △학과 간 과목개방 의무화를 통한 부전공 활성화 △국내 최초의 4개 공동실습소에서 완전한 학점제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강도 높은 직업계고 재구조화 및 학과개편 정책 △ 전국 1위의 마이스터고 취업률 등이 유명하다.
이와 같은 학교별 우수사례를 전체 직업계고가 한자리에 모여 미래지향적인 토론과 협의를 하는 기회를 부여하는 것은 또 다른 직업교육의 혁신적 사례가 될 전망이다.
또한 타 시도 우수학교 초청 특강을 통해 전국단위 직업교육의 장을 마련했다. 삼일공업고(수원시) 김동수 교장, 한국글로벌셰프고(강화군) 신인철, 방지선 교사의 특강으로 ‘위기를 기회로 바꾼 성공사례’를 보여주며 큰 감동과 깊은 울림을 주었다.
신경호 교육감은 “오늘 이 자리에서 강원도 직업계고의 과거와 미래를 동시에 보았다”라며, “올 한 해 동안 직업교육을 위해 헌신해주신 직업계고 교직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우수한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도 강원도 직업교육정책을 수립해 대한민국의 미래를 빛낼 기술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