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TV 시장 1위인 삼성전자가 콘텐츠 소프트웨어 시장 공략에서도 순항하고 있다.
김상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북미 서비스 비즈니스(North America Service Biz) 담당 부사장은 7일(현지시간) 미국 실리콘밸리 소재한 삼성전자 삼성 리서치 아메리카(SRA)에서 기자들과 만나 삼성전자 TV 서비스 현황과 전략에 대해 설명했다.
모바일 기기부터 TV, 가전 등을 글로벌 시장에 판매하고 있는 삼성전자는 소비자들에게 총체적인 경험(end-to-end holistic experiences)을 제공할 수 있는 독보적인 입지를 갖추고 있으며, 변화하는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경험을 개발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결합해 최상의 디지털 경험을 선보이는 동시에, 파트너들과 함께 에코시스템을 위한 최고의 플랫폼을 제공하겠다는 목표다.
삼성전자는 이 날 소비자 변화 발맞춰 삼성 TV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인 ▲삼성 TV 플러스 ▲삼성 게이밍 허브 ▲아트 스토어를 소개했다.
소비자들은 과거 시간·채널별로 편성된 TV를 시청하였으나, 오늘 날에는 영화와 방송 프로그램을 무한대로 즐길 수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한다.
미국 성인 중 케이블이나 위성으로 TV를 시청한다고 응답한 사람은 2021년 기준 56% 수준으로 줄었으며, 78%의 소비자가 스트리밍 서비스를 구독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 모바일 사용 시간은 지속 늘고, TV 시청 시간은 줄어 2023년에는 모바일 사용 시간이 하루 평균 100분 이상 많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비디오 소비 환경 변화를 반영해 삼성전자는 '삼성 TV 플러스'를 도입해, 지속 확대하고 있다. 지난 2015년 처음 선보인 '삼성 TV 플러스'는 TV에 인터넷만 연결하면 영화, 드라마, 예능, 뉴스, 스포츠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콘텐츠를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채널형 비디오 서비스이다.
2021년 4월 모바일 기기, 5월부터 스마트 모니터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됐으며, 지난해부터는 패밀리 허브 냉장고에서도 지원하고 있다.
현재 24개국 4억6500만대 이상의 삼성전자 TV와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 중이며, 지난해에만 30억 누적 시청 시간 기록해 2021년 대비 2배 가까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 세계적으로 1800개 이상의 채널을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는 바이스 미디어(Vice Media), 라이언스게이트(Lionsgate) 등 파트너들과 의 협업으로 제공 VoD 수를 2배 이상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과거 소비자들은 콘솔과 같은 별도의 기기를 통해 게임을 즐겼으나, 현재는 TV와 모바일을 통해 수 많은 스트리밍 게임을 즐기고 있다. 게임은 언제 어디서나 즐길 거리를 찾는 미국 소비자들에게 점점 더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미국 성인의 약 70%가 게임을 즐기고, 일주일 평균 13시간 게임을 하며, 1개 이상의 기기로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가 60%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삼성전자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변화에 대응하고자 콘솔 없이도 TV에서 스트리밍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삼성 게이밍 허브' 서비스를 지난해 6월 시작했다. Neo QLED 8K를 비롯한 2022년형 스마트 TV, 스마트 모니터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지난달부터는 2021년 TV에서도 스트리밍 게임을 지원한다.
삼성 게이밍 허브는 스트리밍 게임 플랫폼 연동 서비스로, 게임 앱 뿐 아니라 ▲최근에 실행한 게임 ▲추천 게임 ▲게임 관련 동영상 ▲인기 신작의 트레일러 등 관련 정보를 하나의 화면에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마이크로소프트 엑스박스 게임 패스(Xbox Game Pass) ▲엔비디아 지포스나우(GeForce NOW) ▲유토믹(Utomik) ▲아마존 루나(Amazon Luna)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 올해 안에 앤트스트림 아케이드(Antstream Arcade), 블랙넛(Blacknut) 등을 추가해 2500개 이상의 인기 스트리밍 게임을 삼성 게이밍 허브를 통해 즐길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오늘 날 소비자들은 라이프스타일 TV '더 프레임'을 통해 집에서도 디지털 아트를 즐길 수 있게 됐다.
디지털 아트의 대중화로 예술 작품에 대한 수요는 지속 증가하고 있는데, 온라인에서의 예술품 판매는 지난 2017년 대비 7% 증가했으며, 디지털 아트에 대한 지출은 지난 2019년 대비 23%나 늘었다.
'삼성 아트 스토어'는 지난 2017년 선보인 작품 구독 서비스이다. 오스트리아 벨베데레 미술관, 영국 테이트 모던 등 전 세계 50여 개 미술관과 박물관, 갤러리와의 협업을 통해 세계적 명작부터 개성 넘치는 신인 작가의 작품까지 2천여 점의 작품을 제공한다. 현재 117개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출시 이후 가입자가 연평균 150% 이상씩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김 부사장은 "삼성전자의 기기가 전 세계적으로 엄청나게 많이 보급된 상황에서 소프트웨어적 플랫폼을 제공해 소비자들에게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또다른 밸류를 제공할 수 있으며 삼성전자도 또다른 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윈윈 사업 모델"이라고 말했다.
김상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북미 서비스 비즈니스(North America Service Biz) 담당 부사장은 7일(현지시간) 미국 실리콘밸리 소재한 삼성전자 삼성 리서치 아메리카(SRA)에서 기자들과 만나 삼성전자 TV 서비스 현황과 전략에 대해 설명했다.
모바일 기기부터 TV, 가전 등을 글로벌 시장에 판매하고 있는 삼성전자는 소비자들에게 총체적인 경험(end-to-end holistic experiences)을 제공할 수 있는 독보적인 입지를 갖추고 있으며, 변화하는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경험을 개발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결합해 최상의 디지털 경험을 선보이는 동시에, 파트너들과 함께 에코시스템을 위한 최고의 플랫폼을 제공하겠다는 목표다.
삼성전자는 이 날 소비자 변화 발맞춰 삼성 TV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인 ▲삼성 TV 플러스 ▲삼성 게이밍 허브 ▲아트 스토어를 소개했다.
비디오 소비 환경의 변화 발맞춰···삼성 TV 플러스 시청시간 늘어
미국 성인 중 케이블이나 위성으로 TV를 시청한다고 응답한 사람은 2021년 기준 56% 수준으로 줄었으며, 78%의 소비자가 스트리밍 서비스를 구독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 모바일 사용 시간은 지속 늘고, TV 시청 시간은 줄어 2023년에는 모바일 사용 시간이 하루 평균 100분 이상 많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비디오 소비 환경 변화를 반영해 삼성전자는 '삼성 TV 플러스'를 도입해, 지속 확대하고 있다. 지난 2015년 처음 선보인 '삼성 TV 플러스'는 TV에 인터넷만 연결하면 영화, 드라마, 예능, 뉴스, 스포츠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콘텐츠를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채널형 비디오 서비스이다.
2021년 4월 모바일 기기, 5월부터 스마트 모니터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됐으며, 지난해부터는 패밀리 허브 냉장고에서도 지원하고 있다.
현재 24개국 4억6500만대 이상의 삼성전자 TV와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 중이며, 지난해에만 30억 누적 시청 시간 기록해 2021년 대비 2배 가까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 세계적으로 1800개 이상의 채널을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는 바이스 미디어(Vice Media), 라이언스게이트(Lionsgate) 등 파트너들과 의 협업으로 제공 VoD 수를 2배 이상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게이밍 환경의 변화에 적응···게이밍 서비스 시작
과거 소비자들은 콘솔과 같은 별도의 기기를 통해 게임을 즐겼으나, 현재는 TV와 모바일을 통해 수 많은 스트리밍 게임을 즐기고 있다. 게임은 언제 어디서나 즐길 거리를 찾는 미국 소비자들에게 점점 더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미국 성인의 약 70%가 게임을 즐기고, 일주일 평균 13시간 게임을 하며, 1개 이상의 기기로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가 60%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삼성전자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변화에 대응하고자 콘솔 없이도 TV에서 스트리밍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삼성 게이밍 허브' 서비스를 지난해 6월 시작했다. Neo QLED 8K를 비롯한 2022년형 스마트 TV, 스마트 모니터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지난달부터는 2021년 TV에서도 스트리밍 게임을 지원한다.
삼성 게이밍 허브는 스트리밍 게임 플랫폼 연동 서비스로, 게임 앱 뿐 아니라 ▲최근에 실행한 게임 ▲추천 게임 ▲게임 관련 동영상 ▲인기 신작의 트레일러 등 관련 정보를 하나의 화면에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마이크로소프트 엑스박스 게임 패스(Xbox Game Pass) ▲엔비디아 지포스나우(GeForce NOW) ▲유토믹(Utomik) ▲아마존 루나(Amazon Luna)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 올해 안에 앤트스트림 아케이드(Antstream Arcade), 블랙넛(Blacknut) 등을 추가해 2500개 이상의 인기 스트리밍 게임을 삼성 게이밍 허브를 통해 즐길 수 있게 될 전망이다.
가정 내 예술 소비의 진화···아트스토어 가입자 급증
오늘 날 소비자들은 라이프스타일 TV '더 프레임'을 통해 집에서도 디지털 아트를 즐길 수 있게 됐다.
디지털 아트의 대중화로 예술 작품에 대한 수요는 지속 증가하고 있는데, 온라인에서의 예술품 판매는 지난 2017년 대비 7% 증가했으며, 디지털 아트에 대한 지출은 지난 2019년 대비 23%나 늘었다.
'삼성 아트 스토어'는 지난 2017년 선보인 작품 구독 서비스이다. 오스트리아 벨베데레 미술관, 영국 테이트 모던 등 전 세계 50여 개 미술관과 박물관, 갤러리와의 협업을 통해 세계적 명작부터 개성 넘치는 신인 작가의 작품까지 2천여 점의 작품을 제공한다. 현재 117개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출시 이후 가입자가 연평균 150% 이상씩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김 부사장은 "삼성전자의 기기가 전 세계적으로 엄청나게 많이 보급된 상황에서 소프트웨어적 플랫폼을 제공해 소비자들에게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또다른 밸류를 제공할 수 있으며 삼성전자도 또다른 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윈윈 사업 모델"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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