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에 따르면 진안군 마을축제는 마을 주민이 마을의 특색을 담아 직접 기획하고 참여하는 작고 소박한 농촌형 축제로 공동체적 관심을 도모하고 주민 화합을 위해 추진된다.
발대식에는 올해 마을축제에 참가하는 26개 마을 주민을 비롯해 관련 5개 기관 및 단체 관계자 등 70여명이 참석했다.
행사에서는 지난해 마을축제 진행 영상을 감상하며 다시금 지난 축제를 되새기는 시간을 가진 데 이어, 2023년 마을축제 기본 계획 설명, 참가마을 및 기관단체 선정보고 등이 진행됐다.
한편, 진안군 마을축제는 마을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그에 맞는 시기에 연중으로 각 마을에서 개최되며, 자세한 사항은 진안군 마을축제 조직위원회 사무국으로 문의하면 된다.
농식품 가공창업 아카데미 2기 교육생 모집
16일 군에 따르면 민선8기 공약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이번 교육은 중소 농업인의 가공 창업 활성화와 경쟁력 있는 조직체 육성을 위해 지역농산물 가공 또는 임가공(OEM) 창업을 희망하는 농업인을 대상으로 한다.
교육은 총 10회 과정으로, 3월 8일부터 5월 10일 동안 매주 수요일에 열린다.
특히 가공기초이론, 창업절차, HACCP교육 등 이론교육 16시간과 착즙주스, 잼 제조와 가공원가계산 등 실습교육 24시간으로 구성해 진행될 계획이다.
군은 농산물 가공 전문가를 강사로 초빙해 교육내용 이외에도 평소에 예비 가공창업자들이 가지고 있었던 다양한 범위의 궁금증을 해소해줄 계획이다.
아카데미 참가는 진안군청 및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를 참고해 신청서와 교육계획표를 작성해 농촌지원과 농촌자원팀 방문 또는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