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지역 전세피해지원센터 정식 개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인천)강대웅·윤중국 기자
입력 2023-03-13 16: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월 임시개소 이후 612건 상담… 보다 본격적인 상담 기대

  • 인천 청년사업단 지역 돌봄 울타리 세운다

[사진=인천시]

국토교통부와 인천시는 13일 인천시 지역 전세피해지원센터를 정식 개소한다고 밝혔다.
 
개소식에는 이원재 국토부 제1차관, 유정복 시장, 국회의원 허종식, 주택도시보증공사 사장 직무대행, LH인천지역본부장, iH사장, 법률구조공단 인천지부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국토부와 인천시는 인천지역 전세피해지원의 시급성을 감안하여 지난 1월 31일 인천시 지역 전세피해지원센터를 임시 개소했으며 예산 마련 등 준비절차를 거쳐 이번에 정식 개소하게 되었다.
 
인천시 지역 전세피해지원센터는 인천 부평구 십정동 305-131 더샵 부평센트럴시티 상가 A동 3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방문 및 전화 상담이 가능하다.
 
1월 31일 개소한 임시상담소와 같은 건물 내 같은 층에서 이전하여 개소했다.

센터에는 피해자 지원을 위해 인천시․HUG 등 관계기관과 변호사․법무사 등 전문인력이 상주하고 있으며, 법률상담, 전세피해 확인서 심사 및 발급, 금융 및 긴급주거지원 안내, 법률구조 안내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에 센터를 정식으로 개소함으로써 상담 등 피해임차인에 대한 지원이 더욱 안정적으로 제공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유정복 시장은 개소식 직후, 센터를 방문하여 직원들을 격려하고 센터를 찾은 전세피해자를 만나 사연을 들은 후 “앞으로 이분들이 다시는 전세사기로 고통받지 않도록 책임을 다하겠다”면서 “이번 정식 개소를 통해 인천시 피해임차인의 상담 편의를 제고하고, 보다 안정적인 상담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힐 예정이다.
 
이원재 국토교통부 제1차관은 “정부가 피해임차인 지원을 위한 여러 방안을 마련하여 추진하고 있는데, 이러한 대책이 실질적으로 피해임차인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현장 일선인 센터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센터에서 책임감을 가지고 피해자 지원업무에 최선을 다하여 주기를 당부할 예정이다.
인천 청년사업단 지역 돌봄 울타리 세운다
인천광역시는 보건복지부가 전국 17개 시·도를 대상으로 공모한 ‘2023년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이하 청년사업단)’사업에 ㈜김태우 심리언어연구소와 엠커뮤니티가 선정돼 이들 기관과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13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청년사업단’은 대학(산학협력단), 사회복지법인 등이 서비스 제공인력의 70% 이상을 청년으로 구성해 지역사회서비스 제공기관으로 활동하는 사업이다.
 
인천의 경우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청운대학교가, 2022년에는 ㈜김태우 심리언어연구소(2022년 복지부 선정 최우수기관상 수상)가 청년사업단을 운영해왔다. 올해는 지난해에 이어 ㈜김태우 심리언어연구소가 청년 마음건강 지원사업을, 신규 선정된 엠커뮤니티는 초등 돌봄사업을 운영하게 될 예정이다.
 
청년 마음건강 지원사업은 만19~34세 청년들에게 같은 청년 전문상담사가 심리 및 건강성 회복을 위한 전문적인 심리상담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또한 초등돌봄 서비스는 사회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올해부터 신설된 사업으로, 아침돌봄 공백이 발생하는 아이들에게 청년들이 학교 내에서 신체활동 및 영양 식단을 제공하는 등 아이들의 등교시간까지 돌봄을 지원한다.
 
이번에 선정된 청년사업단은 이달 중순부터 사업단별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인력 채용 절차를 진행할 예정으로, 시는 이를 통해 청년에게는 일자리를 제공하고 주민들에게는 다양한 지역사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행숙 시 문화복지정무부시장은 “청년이 청년을 보듬고, 미래의 꿈나무인 어린이들을 돌보면서 서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며 “우리 인천시는 시민이 행복한 도시가 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