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은 화상병 예방을 위한 사전방제 약제 농약티켓을 이달 중순 농가에 모두 공급하고, 과수농가를 대상으로 일제 방제를 독려했다.
지원된 농약티켓은 개화 전 방제 1회, 개화기 방제 2회, 총 3회 방제분으로, 총 819농가, 893ha의 면적을 방제할 수 있는 분량이다.
군에 따르면 꽃이 피기 전 방제 적기는 사과의 경우 녹색기∼전엽기, 배의 경우 꽃눈 발아 직후다.
꽃피는 시기가 빨라지면 기온변동에 따른 저온피해와 과수 화상병 발생 위험성이 커질 수 있는 만큼, 군은 2022년도에 완료한 ‘화상병 예측시스템’을 통해 개화기 약제 처리 시기를 농가에 알려 개화기 방제 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또한 농가를 대상으로 화상병 방제 관련 영농정보 등을 제공하고, 올바른 약제 사용법 등 지속적인 현장지도와 마을별 공동방제, 약제방제 확인서를 배부 등을 통해 방제효과를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앙금플라워케이크 기초과정 교육생 모집
29일 군에 따르면 농업인의 전문성 및 역량 강화와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해 실시하는 앙금플라워케이크 기초과정은 4월 17일부터 5월 19일까지 9차례 농업기술센터 가공연구실에서 진행된다.
교육은 설기를 활용한 앙금플라워케이크 기초과정으로 설기에 대한 이해와 앙금 활용법 등 이론 및 실습과정으로 이뤄진다.
신청은 농업기술센터 생활자원팀으로 직접 방문 접수하거나,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