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 커진 2023 동행축제, 30개 지역축제와 연계해 진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나경 기자
입력 2023-04-21 11: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기부, 5월 동행축제 추진계획 발표

  • 쇼핑몰·플랫폼 등 250개 유통채널 참여...중소·소상공인 제품 최대 50% 할인

  • 올해부터 우수상품 수출 지원

[사진=중기부]

국내 최대 규모의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 소비 촉진 행사인 동행축제가 5월 1일부터 28일까지 전국은 물론 해외, 온오프라인에서 펼쳐진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1일 동행축제에 참여하는 중소기업·소상공인들(대전 은행동 상인회, 전국카페사장협동조합, 우수제품 중소기업, 이태원 관광특구연합회)과 함께 5월 동행축제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그간 동행축제는 위축된 소비심리를 살리기 위한 판촉 중심 소비캠페인으로 추진됐으나, 올해는 특별히 전국 방방곡곡의 경기 진작을 위해 ‘온 국민, 힘 모으기’ 캠페인으로 발전시켜 추진한다.

중기부에 따르면 5월 행사는 ‘가정의 달’과 ‘중소기업주간’의 의미를 살려 국민과 기업이 모두 참여하는 교류·화합의 장으로 진행된다.

특히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시기 누적 피해로 인해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해 지역행사와 연계한 지역 상권 활성화에 역점을 둘 계획이다.

우선 가장 중요한 개막행사를 오는 5월 9일 대전에서 개최하고, 이후 울산 ‘고래축제’, 하동 ‘세계 차(茶) 엑스포’, 충남 ‘태안 꽃 박람회’ 등 30개 지역축제·행사를 연계한 팔도 동행축제를 전개한다.

이외에도 프리마켓, 찾아가는 라이브커머스, 소담상회 팝업스토어 등 대대적인 오프라인 판촉전도 병행하고 전통시장 및 상점(1812곳), 백년가게(2262곳)에서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하는 경품이벤트도 진행한다.

대대적인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 온라인 판촉전도 전개한다.

지마켓,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위메프 등 국내 주요 민간 온라인쇼핑몰 46개와 정부·지자체가 운영하는 공공쇼핑몰 60개에서 할인쿠폰 발행(최대 50% 할인), 타임특가, 특별기획전 등을 통해 총 1만9000여개 중소·소상공인 제품을 최대 50% 할인해서 판매한다.

올해는 특별히 배달·중계 등 지역을 기반으로 운영하는 배달의민족, 요기요, 카카오, KT 등 O2O(Online to Offline) 플랫폼 기업들이 대거 참여한다.

유명인이 출연하는 라이브커머스와 홈쇼핑·T커머스의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 특별방송도 기획돼 있다.

중기부는 동행축제 우수 상품에 대한 수출 지원에도 나설 계획이다. 이를위해 동행축제 영문명을 ‘Buy K Festa’로 정하고, 영문 BI(Brand Identity)를 개발해 본격적으로 해외에 홍보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5월 일본에서 한류 콘서트(5월 12~14일)와 연계한 판촉전을 열고, 현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도 진행한다. 면세점 및 북미·중국·일본·아세안 등 권역별 글로벌 유통플랫폼 10개에서 우수제품에 대한 판촉전도 진행한다.

또 소비자들의 동행촉진 참여를 높이기 위해 온누리상품권 개인 월별 구매 한도를 상향하고 13개 지역화폐는 구매 한도나 할인율을 높여 운영한다.

모든 경제주체가 힘을 모아 함께 성장하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는 다짐을 국민 앞에 발표하는 ‘함성 대한민국 선포식’도 개최된다. 함성은 ‘함께 성장’의 줄임말이다. 중소기업·소상공인·벤처기업계·유니콘·플랫폼 기업들이 각자 역할에 맞게 사회 소외계층, 후배 창업기업, 청년 등을 지원하겠다는 다짐을 발표할 계획이다.

중기부는 올해 동행축제 슬로건을 온 국민이 힘을 모아 전국 방방곡곡 경제활력을 제고하자는 의미를 담아 ‘함께 하면 대박나는 2023 동행축제’로 정했다.

홍보대사는 크로스오버그룹 ‘라비던스’가 맡았으며 우리 전통 민요를 편곡한 ‘신 뱃노래’를 캠페인송으로 캠페인 확산에 앞장선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이번 동행축제가 얼어붙은 소비심리를 녹이고, 온 국민이 우리 경제 활력을 위해 작은 소비부터 큰 투자까지 힘을 모으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동행축제가 성황리에 치러지기 위해서는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동행축제에 대한 다양한 상품할인과 이벤트에 관련된 내용은 오는 24일부터 동행축제 공식 누리집과 카카오톡 ‘동행축제’ 채널을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