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호이의 사람들] 이미지의 연금술사 요시다 유니가 작품을 만들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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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호이 객원기자
입력 2023-08-0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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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나나와 사과에 모자이크 처리가 되고 꽃이 클립이 되며 바나나와 오렌지가 흘러내린다고 하면 모두들 말도 안되는 소리하지 말라고 이야기 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일본 아트 디렉터 요시다 유니의 작품에서는 가능하다. 그는 한 송이에 함께 붙어있는 바나나도 각각의 형상과 색감의 간극을 세밀하게 조작하면서 다채로운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의 작업이 더욱 눈에 띄는 이유는 이 모든 작업이 컴퓨터그래픽(CG)이 아닌 수작업으로 진행되기 때문이다. 요시다 유니 작가와 이야기 나눴다.  

 
요시다 유니 작가 사진 김호이 기자
요시다 유니 작가 [사진= 김호이 기자]


-작품이 굉장히 개성있다. 어떻게 만들게 됐나.
원래 아트 디렉터는 상업적인 것이고 작품은 제 개성을 드러내는 도구가 아니기 때문에 특별히 의식하면서 만든 적은 없습니다.
광고를 만드는 과정에서 광고로서 눈길을 끄는 일종의 좋은 위화감 같은 것을 표현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제 스타일로 자리 잡게 된 것 같아요.

-영감은 어떻게 얻고 작품을 만드는 과정이 궁금하다.
평소에 의식해서 영감을 얻으려 노력하지 않는데 일상에서 재미있는 것, 사건을 자연스럽게 찾고 있는 것 같아요. 아이디어를 구상할 때 점과 점이 연결돼 힌트가 되고 있습니다. 일에 대한 아이디어를 생각할 때 조용한 공간보다는 약간 시끌벅적한 카페에서 오히려 차분해지고 아이디어가 나오기 때문에 카페에 자주 가는 편입니다. 집중은 밤에 제일 잘 됩니다.

-작품을 통해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무엇인가. 
광고의 경우 클라이언트와 소비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포인트를 찾는 것을 가장 큰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순수 개인 작업은 일상의 모티브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일상에서 조금만 다르게 생각해도 작은 행복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전하고 싶어요.
 
사진 김호이 기자
[사진=김호이 기자]
-요시다 님의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이 궁금하다.
어렸을 때부터 성격일지도 모르지만, 주어진 상황 속에서 재미있는 것을 발견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장난감이 없는 상황이면 직접 만들기도 하고요. 이야기도 판타지보다는 논픽션 같은 실제로 존재하는 것 안에 내재된 재미를 발견하는 것을 좋아했어요. 현미경을 들여다보는 것을 좋아하고 존재하지만 육안으로는 볼 수 없는 것을 보는 것을 좋아해요.

-어떤 어린시절을 보냈나.
어렸을 때부터 그림을 그리거나 물건을 만드는 것을 매우 좋아했습니다. 장난감도 직접 스스로 만들어 노는 아이였고 픽션보다는 논픽션을, 공상적인 이야기보다는 도감 같은 것을 더 좋아했습니다. 판타지보다 실제 존재하는 것들 속에서 본 적 없는 것을 찾아내는 걸 좋아했는데 그래서 지금의 작품도 실제로 가능한 것을 형상화 하는 작업을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요시다 유니 작가 사인 사진 김호이 기자
요시다 유니 작가 사인 [사진= 김호이 기자]


-많은 사람들이 익숙하면서도 놓치고 사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저도 평소 바쁘면 그렇지만, 같은 길을 걷더라도 아무것도 보지 않고 걷는 것과 길가에 틈틈이 나 있는 작은 꽃을 보거나 구름이 어떠한 형태로 닮은 듯 보이는 것처럼 일상에 숨어 있는 작은 행복은 많이 있기 때문에 조금만 생각을 바꾸면 또 다른 세계가 보이는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아날로그 수작업을 하는 이유가 궁금하다.
저는 보통 아날로그 수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과일을 모자이크처럼 표현한 작품은 자연에는 완전히 같은 색, 같은 모양이 있을 수 없고 빨간색이라고 해도 여러 가지 빨간색으로 구성돼 있다는 점에 착안했습니다.

따라서 자연의 그라데이션을 사용해 모자이크를 만들어보고 싶다는 아이디어를 구상했습니다. 작품을 제작할 때는 먼저 아이디어를 간단하게 스케치 한 다음 믿을 수 있는 팀원들과 회의를 거쳐 구체적으로 형상화합니다.

푸드스타일리스트 분께서 큐브 모양으로 과일을 잘라주시면, 그것을 제가 직접 모자이크처럼 배열합니다. 생과일은 시간과의 싸움이기에 제가 직접 세팅을 하는 경우가 많아요.
 
사진 서울미술관
[사진=서울미술관]
-작업할 때 어떤 소재를 가장 좋아하나. 
자연의 것을 좋아합니다. 꽃이나 식물은 같은 모양이나 무늬가 존재하지 않고, 계절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그런 것들과 함께 하는 것이 즐거워요.
 
사진 김호이 기자
[사진=김호이 기자]
-아트 디렉터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
고등학교 때까지는 유화를 그리다가 그래픽에 흥미가 생겨서 일본 여자 미술대학에서 그래픽 디자인을 전공했어요. 광고 수업을 들으면서 제가 마음대로 무언가를 만드는 것보다 '제약 안에서 얼마나 많이 전달할 수 있는지 고민하는 것을 좋아하는구나'하고 깨달았습니다. 그때 경험을 계기로 아트 디렉터가 돼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요시다(吉田) 님의 작품은 매우 인기가 많은데 사람들이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스스로는 이해하기 어렵습니다만 (웃음) 스스로도 생각하기 쉬운, 어쩌면 어린 아이라도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아이디어라고 인식할 수 있기 때문 아닐까요.

-원래 어떤 꿈을 가지고 있었나. 작업을 통해서 새로 생긴 꿈도 있나.
원래 그림 그리기나 만들기를 좋아하는 아이였어요. 형사나 과학 수사를 동경한 적은 있었지만, 무언가를 만드는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계속 했습니다. 지금은 이대로 이 일을 더욱 열심히 해 나가고 싶고 일과 별개로 자원봉사를 통해 아이들에게 만드는 즐거움을 알려주고 싶어요.

-자신의 작품에 자신감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나.
저도 그런 마음은 너무 잘 알고 있고 지금도 약간 부끄러운 마음이 있어요. 언젠가 그런 마음은 경험을 통해 변할 수도 있고 잘 만들지 못했을 때는 실패하더라도 만족할 때까지 해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진 김호이 기자
[사진=김호이 기자]
-무엇을 만들지를 어떻게 정하나.
순수 예술과 달리 상업적인 것을 만들어서 그런지 제가 만들고 싶은 것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디자인이 전달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그 때 요구되는 것에 맞춰서 만드는 것이 중요해요.

-마지막으로 일상 속에서 특별함을 찾는 많은 사람들에게 한마디 해달라.
조금이라도 여유를 갖는 것이 중요하죠. 여유가 있어야 특별함을 놓치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해요.

 
요시다 유니 작가와 김호이 기자와 함께 사진 김호이 기자
요시다 유니 작가와 김호이 기자와 함께 [사진= 김호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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