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보훈가족의 건강지킴이! 독립유공자 의료비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에산)허희만 기자
입력 2023-08-18 10: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예산 원도심에서 펼치지는 '예산 문화재 야행' 행사 한달여 앞으로

예산군청사 전경사진예산군
예산군청사 전경[사진=예산군]

충남 예산군은 충청남도 독립유공자 유가족의 명예로운 삶과 복지향상을 위해 독립유공자 유족 및 그 배우자에게 충남 및 대전의 지정병원 이용 시 외래진료비 및 약제비 중 본인부담금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독립유공자 유족 및 배우자일 경우 보훈지청의 확인을 거쳐 대상자임을 확인한 후 예산군에서 진료증을 발급받으면 충청남도 내에 지정된 의료기관 및 약국을 1인당 연간 최대 100만원 내에서 본인부담금 없이 이용할 수 있다.
 
현재 충청남도에서는 충남 및 대전 지역에 병원 20개소, 약국 55개소를 지정하고 있으며 그 중 예산군에 소재한 병원 및 약국은 예산명지병원(예산읍)과 한내약국(고덕면), 명성약국(신례원읍), 예산종로약국(예산읍)이 있다.
 
예산군 관계자에 따르면 “고귀한 희생에 대한 보훈에는 한계가 없어야 한다”며 “힘든 여건 속에서 생활하고 있는 독립유공자와 그 유족을 위해 앞으로도 세심한 보훈정책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충청남도는 2008년 독립유공자 유족에 대해 지원을 시작으로, 2009년 4월부터는 선순위 독립유공자 유족의 배우자까지 대상자를 확대 지원하였고, 2020년 2월부터는 대전지역 병원·약국까지 권역을 확대하여 시행중이다.

◆예산 원도심에서 펼치지는 ‘예산 문화재 야행’ 행사 한달여 앞으로

- 9월 15일부터 16일까지 이틀간 예산군 예산리 일원에서 펼쳐져

 
2023년 예산 문화재 야행 포스터사진예산군
2023년 예산 문화재 야행 포스터[사진=예산군]

예산군은 문화재청·충청남도의 후원을 받아 개최되는 ‘예산 문화재 야행(부제: 모더니 그린 달빛)’이 약 한달여 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행사 준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예산 문화재 야행은 예산군이 주최하고 한국문화유산연구센터가 주관하며, 올해 9월 15일부터 16일까지 2일간, 예산군 예산읍 예산리 일원에서 18시∼22시까지 개최한다.
 
예산 문화재 야행은 내포지역 개화기의 상징인 예산 원도심에서 예산성당, 예산호서은행 본점(도지정 기념물)을 거점으로 2018년 새롭게 둥지를 튼 예산군 신청사 일원을 연계 활용하여 펼쳐지는 밤(夜) 문화 축제이다. 또한 윤봉길 의사, 추사 김정희 선생, 이성만 형제, 예산 보부상, 무형문화재 등 다양한 문화재를 체험 행사에 활용하여 폭넓은 문화 행사가 계획되었다.
 
예산 문화재 야행은 △야경(夜景)-빛으로 밤을 수놓다 △야로(夜路)-스토리텔링 미션투어, 시그널매헌 외 1건 △야사(夜史)-달빛야사 외 4건 △야설(夜說)-별빛거리 보부상놀이 외 2건 △야시(夜市)-별빛 걷는 야시장 △야식(夜食)-낭만 음식 거리 △야화(夜畵)-루니살롱, 거닐다 등 7개 분야 14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행사장 주변에 LED조명 등을 활용하여 야간경관을 조성하는 프로그램(야경), 예산성당에서 펼쳐지는 클래식 음악 콘서트인 ‘근대한 콘서트’ 프로그램(야설) 등을 계획하여 야간에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 중에 있다.
 
또한 예산군은 도시건축과에서 추진한 ‘2022년 예산군 야간경관개선사업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진행된 예산성당, 예산호서은행 본점의 야간경관조명 설치를 9월에 개최되는 문화재 야행에서 함께 즐길 수 있도록 8월 안으로 완료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예산 문화재 야행에서 군민들이 예산 문화재와 관련된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