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다이애그노믹스(EDGC)는 자사의 액체생검 기술 논문이 지난 19일 SCI급 국제 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에 등재됐다고 28일 밝혔다.
논문 제목은 ‘대장암 및 폐암의 조기 암 발견을 위한 액체생검의 메틸화 분석 발전’으로, EDGC 암 진단 기술 ‘온코캐치-E’의 대장암과 폐암 조기 발견과 암종 파악 성능 결과를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이번 논문은 혈액에 떠돌아다니는 세포유리 DNA를 추출해 메틸화 민감 제한효소법과 6만3000여개의 마커를 활용해 분석했다. 인공지능(AI)과 후성유전체학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법(NGS) ‘에피캐치’로 암을 조기 진단하고 암종을 판별하는 액체생검 기술을 다뤘다.
1기부터 4기까지 암 환자 191명과 정상인 126명을 대상으로 정상인과 환자를 판별하는 성능 평가 곡선하면적(AUC)은 대장암의 경우 민감도 78.1%, 특이도 99.8% 기준 0.978로 나타났다. 폐암은 민감도 66.3%, 특이도 99.8% 기준 0.956이었다. AUC는 1에 가까울수록 예측이 정확하다는 의미다.
EDGC 이민섭 대표는 “온코캐치의 핵심 기술인 에피케치 메틸화 분석법의 국내 및 미국 특허 등록을 마쳤으며, 국제 학술지 등재로 기술력을 검증받았다”며 “암 진단 온코캐치 액체생검이 서비스 런칭 준비를 마쳤고, 글로벌 시장 진출 초읽기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