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서비스 관련 우수장비 도입방안의 일환으로 ‘2023 소방청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을 위한 설명회가 개최된다.
소방청 국립소방연구원(원장 직무대리 구동욱)은 소방청 소관 연구개발(R&D)사업 수행기관을 대상으로 19일 오후 1시, 대전 소재 롯데시티호텔에서 '2023 소방청 우수 연구개발 혁신제품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본 설명회는 소방청 연구개발(R&D) 사업을 통해 성공적으로 개발을 완료했음에도 불구하고 초기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관 50여 개소를 대상으로 판로 지원을 안내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수 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은 최근 5년(2018년~2022년) 내 소방청의 연구개발(R&D) 지원사업을 통해 개발된 제품 또는 기술 중 혁신성과 공공성이 뛰어난 제품을 ‘우수 연구개발 혁신제품’으로 지정하여 초기 공공시장 진입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소방청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신청 대상 가운데 기술혁신성 평가 및 현장확인 등 평가심의에 최종 통과한 제품은 조달청의 조달적합성 검토를 거쳐 소방청장 인증서를 발급받게 된다. 또,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으로 지정된 이후에는 △조달사업에 관한 법률 제27조 제4항에 따른 구매면책 △혁신제품 지정 후 3년 동안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와 수의계약 가능 △조달청 시범구매사업 대상으로 적용 등 각종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이러한 혁신제품 지정제도에 대한 설명과 함께 신청 방법 및 절차, 주요 혜택 등을 소개하고, 연구개발사업의 실증을 돕는 소방119리빙랩 서비스등 대내·외 지원사항을 안내할 예정이다.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신청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소방청과 국립소방연구원 누리집 [알림마당-공지사항] 게시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구동욱 원장 직무대리는 “올해 처음 시행되는 소방청 혁신제품 지정 제도가 우수 소방제품의 공공시장 진입을 돕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본 설명회를 통해 소방R&D 결과물의 현장 적용성을 높이고 소방산업 활성화와 육성의 초석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