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은 지금 팝업스토어 열풍이다. 특별한 공간에서 즐길거리를 찾는 소비자가 늘며 팝업스토어가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떠오른 것. 기업들은 ‘MZ세대’ 공략을 위해 팝업 한정 상품부터 이색 포토존까지 마련해 손님맞이에 나서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지갑이 얇아지며 소비심리가 움츠러든 요즘 써보고 구매하는 ‘체험 마케팅’에 대한 의존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며 “팝업스토어는 대표적인 체험 마케팅 중 하나며 이러한 마케팅 뒤에는 비용 손실을 감수하더라도 무료 체험을 제공해 고객을 확보하려는 기업의 계산이 깔려 있다”고 설명했다.
◆ 푸바오 보고 싶어? 에버랜드 대신 ‘더현대’ 가자
1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리테일 프롭테크 기업 스위트스팟이 더현대 서울 지하 2층에서 에버랜드 ‘푸바오, 마이 스위트 홈(Fubao, My Sweet Home)’ 팝업스토어 운영하고 있다.
마이 스위트 홈 콘셉트에 맞춰 팝업스토어 내부는 판다 패밀리 구성원들의 생활공간을 재구성해 △할부지 플레이그라운드(할부지’s Playground) △바오패밀리 생활 룸(바오패밀리’s Living room) △푸바오 룸(푸바오’s room) 등으로 꾸며졌다.
방문객들은 각 공간 주인공과 테마를 연계해 진열한 아이템, 사진, 상품 등을 만나볼 수 있다.
에버랜드 판다월드를 그대로 구현한 포토존도 있다. 대나무숲, 원목 평상, 벤치 등 에버랜드 판다월드 방사장을 형상화한 조형물을 설치해 방문객들이 자유롭게 기념 촬영이 가능하도록 조성됐다.
이외에도 팝업스토어 내 상품 구매 시 푸바오 책받침을 제공하고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 방문 인증을 하면 추첨을 통해 에버랜드 이용권도 증정한다.
해당 팝업스토어는 오는 22일까지(13일 휴무) 운영한다. 평일에는 현장 예약으로 진행되며 주말은 사전 온라인 예약자만 방문이 가능하다.
◆ “어린이 어른이 다 모여라” 레고코리아, ‘크리스마스 브릭 파티’ 열어
수백만개의 레고 브릭으로 꾸민 크리스마스 체험 공간도 있다. 레고코리아(LEGO Korea)는 스타필트와 함께 크리스마스 체험존 ‘레고 스위트 브릭 파티’를 오픈했다.
총 200만개 이상의 브릭이 투입된 이번 체험존은 레고그룹 ‘일상을 바꾸는 놀이, 이것이 우리의 슈퍼파워’ 브랜드 캠페인 일환으로 마련됐다.
예년보다 빨라진 크리스마스 시즌에 맞춰 지난해 대비 약 3주 앞당겨 오픈했다. 안성점과 고양점 두 곳에서 진행되며, 안성점은 오는 2024년 1월 11일까지 고양점은 14일까지 운영된다.
올해는 레고코리아 크리스마스 체험존 테마는 ‘크리스마스 디저트 파티’다. 체험존은 마치 레고 브릭으로 만든 이색 디저트가 가득한 동화 속 세상에 온거같은 착각이 들게끔 연출됐다.
특히 이번 레고 트리는 높이 6m, 지름 5m에 달하는 거대한 3단 케이크 모양으로 조성돼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한층 더 높였다.
놀이 공간도 동심을 사로잡는 디저트를 콘셉트로 구성했다. 케이크에서 레고 브릭이 쏟아지는 조립 테이블과 아이스크림이 녹아 만들어진 브릭풀에서 나만의 창작품을 만들고 현장에 전시할 수 있다.
창작품 사진을 ‘#BuildtoGive·#레고슈퍼파워·#레고크리스마스’ 해시태그와 함께 인스타그램 또는 레고 라이프 앱에 공유하면 작품 한 개에 레고 한 세트가 올 연말 국내 소외계층 아동에게 전달된다.
체험존 운영 기간 레고 시티, 프렌즈, 듀플로, 닌자고 등 대표 시리즈 인기 제품을 최대 40% 할인 판매한다.
◆ 백화점 속 작은 욕실...센녹, 더현대서 3개월간 판업 운영
나만의 연말 힐링템을 찾고 있는 코덕(화장품 덕후)들을 위한 공간도 있다. 라이프스타일 뷰티브랜드 ‘센녹’이 나이스웨더 더현대 서울점에서 운영하는 팝업스토어가 그 주인공이다.
센녹이 더현대에서 처음 선보이는 팝업스토어 ‘Bath and Life : BATH in 더현대’는 백화점 속 작은 욕실(BATH)을 콘셉트로 구성됐다.
이번 팝업에서는 센녹의 마스코트인 ‘블루 웨이브 바디오일'과 △퍼퓸 애프터배스 △퍼퓸 슬로우 셉템버 △멀티 뿔 괄사 등 다양한 욕실 아이템 10여종을 만나볼 수 있다.
행사 동안 센녹 전 품목 10% 할인도 적용되며 퍼퓸 애프터배스와 퍼퓸 슬로우 셉템버 제품은 기간 한정으로 오는 23일까지 15% 할인된다.
팝업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특별한 증정 이벤트도 있다. 팝업스토어에서 센녹 제품을 3만원 이상 구매 시 ‘퍼퓸 샘플’, 7만원 이상 구매 시 ‘퍼퓸 샘플, 헤어스크런치’, 10만원 이상 구매 시 ‘핸드크림’ 등 사은품을 선착순 증정한다.
이외에도 센녹 카톡 플러스친구 추가 시 ‘바디샤쉐 더블 파우치’를 증정하고 SNS 방문후기 인증사진을 인스타그램에 남기면, 추첨을 통해 센녹 핸드크림을 제공한다. 팝업스토어는 2024년 1월 31일까지 약 3달간 운영된다.
◆ 시티브리즈, 신세계 백화점 강남서 팝업스토어 선봬
패션 브랜딩 스타트업 이스트엔드 컨템포러리 캐주얼 브랜드 시티브리즈도 12월 7일까지 신세계 백화점 강남점 5층 컨템포러리 캐주얼 팝업 존에서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시티브리즈는 정호연, 김다미, 여자아이들 미연 등 많은 셀럽들이 즐겨 입는 브랜드로 유명하다. 바쁜 도시에서 꿈꾸며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간편하면서도 세련된 패션 스타일을 제안한다는 브랜드 컨셉을 가지고 있다.
시티브리즈는 이번 팝업을 통해 다운, 코트, 셔츠, 니트 등 다양한 겨울 아이템을 선보인다. 특히 팝업스토어 기간 전 상품 10% 할인 혜택은 물론, 일부 상품은 최대 5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맨즈 라인도 3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그 외에도 울텐셀 라운드넥 티셔츠 1+1, 리퍼브 상품 세일 이벤트 등의 프로모션과 함께 인스타그램 팔로우 시 거울을 증정하는 SNS 이벤트도 준비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