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준 의원, AI기반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 구축'사업 성과공유ㆍ기술세미나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경산=김규남 기자
입력 2023-12-17 07: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AI기반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 구축 통해 제조산업 선도도시 대구 재도약 기대

  • 홍석준 의원, 예산 확보 이어 성서산단 유치 기여 공로로 참여기업으로부터 감사패 받아

 
AI기반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 구축’사업 성과공유 및 기술세미나 개최 모습사진홍석준국회의원실
'AI기반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 구축’사업 성과공유 및 기술세미나 개최 모습[사진=홍석준국회의원실]

대구 제조기업 디지털 전환을 견인해 갈 ‘AI기반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 구축 사업 성과공유 및 기술세미나’가 지난 15일 한국산업단지공단 대구지역본부에서 개최됐다.

17일 국민의힘 홍석준 국회의원(대구 달서갑)에 따르면 올해부터 본격 추진 중인 ‘AI기반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 구축 사업’ 1차년도 사업 수행을 통해 우수 성과를 창출한 기업 사례를 공유하고 2차년도 사업 추진 계획을 발표하기 위해 이번 세미나를 마련했다.

‘AI기반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는 제조기업이 제품을 만들기 전에 개발, 제작, 성능검증 등 공정 과정에서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가상으로 분석, 검증해주는 기업지원체계로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 중인 산단대개조 및 스마트산단 사업 가운데 핵심 사업으로 꼽히고 있다.

이러한 시뮬레이션 기술은 제작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대폭 절감해줄 뿐만 아니라 실제 상황에서는 구현하기 어려운 최악의 상황까지 가정할 수 있기 때문에 제품의 신뢰성은 물론 안전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어 이미 외국 기업들은 시뮬레이션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홍석준 의원은 지난해 국회 예산 심사 과정에서 기획재정부 관계자들을 직접 만나 사업 필요성을 강력히 주장해 신규 예산 30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날 홍석준 의원은 ‘AI기반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 구축 사업’ 예산 확보 및 성서산업단지 공모 선정을 통해 대구 제조기업의 디지털 전환 확산에 기여한 공로로 참여기업들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AI 기반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 구축 사업’은 올해부터 2025년까지 3년간 총 258억원(국비 180억, 시비 51억, 구비 3억, 경북대 24억)을 투입할 예정이며, 올 4월부터 9개월 동안 대구지역 내 44개 기업 제품 개발을 위해 총 50건의 기술지원을 수행해 제품 품질 개선, 개발기간 단축, 비용 절감 등 효과를 얻고 있으며, 시뮬레이션 관련 전문인력 양성 교육은 물론 기업 지원을 위한 시뮬레이션 SW 7종 구축을 완료했다.

아울러 현재 성서산단 내 부지 선정 단계에 있는 센터 구축이 내년 하반기 완료되면 대학, 연구소 등 지원 인력이 상주하며 성서산업단지는 물론 대구 제조기업 지원에 본격 나설 계획이다.

홍석준 의원은 “시뮬레이션 기술은 디지털 전환의 큰 파고를 맞고 있는 제조업 경쟁력 강화의 핵심”이라며 “‘AI기반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 구축 사업 성과 공유 및 기술세미나’에서 도출된 다양한 신기술 정보 공유를 통해 성서산업단지를 비롯한 대구 제조기업이 디지털 전환을 통해 대구가 제조 산업의 선도도시로 재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개최된 ‘AI기반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 구축사업 성과공유 및 기술세미나’에는 홍석준 의원을 비롯해 서경현 대구시 미래혁신정책관, 이태훈 달서구청장, 김현덕 경북대학교 첨단기술원장, 김종운 한국산업단지공단 대구지역본부장 등이 참석했고, 사업 성과공유 및 2024년도 사업 계획 발표에 이어 기업지원 우수사례 발표, 테성에스엔이, 솔코 등 유수 기업들의 초청강연 순으로 진행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