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사회적약자 복지시설 대대적 확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주=김한호 기자
입력 2024-01-03 16: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복합복지관, 장애인복지센터, 공립치매전담형 종합요양원 등 올해 착공

이미지 확대
전북 전주시는 올해 사회적약자를 복지시설을 대대적으로 확충키로 했다. 사진은 2월 개관한 큰나루종합사회복지관[사진=전주시]
전북 전주시는 올해 사회적약자를 복지시설을 대대적으로 확충키로 했다. 사진은 2월 개관한 큰나루종합사회복지관[사진=전주시]
전북 전주시는 사회적 약자의 삶의 질 향상과 복지 도시 실현을 담당할 서부권 복합복지관과 장애인체육복지센터, 공립치매전담형 종합요양원 등 복지시설을 대대적으로 확충한다고 3일 밝혔다.  

우선 시는 오는 2025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서부권 복합복지관 건립을 추진한다. 

총 343억원이 투입될 복합복지관은 부지면적 5079㎡, 연면적 6850㎡에 지하 2층, 지상 5층 규모로 건립된다. 

시는 이용자의 불편을 줄이기 위해 주차장을 추가한 변경계획을 담아 사전 행정절차를 지난해 10월 마무리했고 올해 초부터 본격 착공을 준비하고 있다. 


디지털캠프광고로고
서부권 복합복지관은 지하 1층을 주차장으로, 지상 1~2층 노인복지관, 3층 시니어클럽, 4~5층 가족센터 등로 운영된다.

특히 아동부터 노인까지 다양한 계층이 이용할 수 있는 복합 플랫폼으로 활용된다.

전주의 서부권은 도시가 확장되는 신도시로서 전주시 전체인구의 13.8%(8만8729명, 12월 기준)가 거주하는 인구 유입지역인 만큼 복합복지관이 운영되면 복지 수요에 비해 인프라가 부족하다는 거주민들의 민원이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시는 민선8기 공약사업인 ‘장애인체육복지센터’ 건립도 추진한다. 

시는 올해 7월 설계용역 마무리 후 착공, 오는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이곳은 국비 50억원 등 총 344억원을 투입해 연면적 6400㎡, 지상 4층 규모의 건물로 지어진다. 1층은 체육관·수중운동실·도서관·카페, 2층 헬스장·재활체육실, 3층 최중증낮활동지원센터·장애인평생교육센터, 4층 장애인복지관 등으로 꾸며진다.

시는 주 이용자인 장애인과 유관 기관, 관련 단체 등과의 충분한 대화를 통해 수요자 중심의 체육복지센터로 건립한다는 구상이다. 

이곳이 본격 운영되면 생활체육에서 소외되는 장애인들의 체육활동 참여 기회를 보장할 뿐 아니라 이동이 불편한 장애인이 도서관, 평생교육, 장애인복지관 등을 한 곳에서 만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시는 정부의 치매국가책임제와 발맞춰 치매노인의 공적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175억원을 투입해 공립 치매전담형 종합요양시설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시는 현재 부지를 확정했고 지방투자심사 등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있다. 

오는 2027년 공립 치매전담형 종합요양시설이 완공되면 치매 노인 가족의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밖에 시는 노숙인의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회복해 사회 복귀를 도모하는 ‘전주 사랑의 집’의 강당 신축도 추진한다. 

시는 자활 프로그램 제공에 필요한 공간인 강당신축을 위해 총 57억원 투입해 올해 1월 철거를 시작으로 연말 완공을 목표로 속도를 내기로 했다.

이에 앞서 시는 완산구에 편중된 복지시설의 지역적 불균형을 해소하고자 북부권 반월동 지역에 연면적 3411㎡,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의 ‘큰나루종합사회복지관’을 지난해 개관했다.

큰나루종합사회복지관은 개관 후 아동과 청소년, 장애인, 노인 등 다양한 계층이 이용 가능한 60여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만 1800여명의 지역주민이 복지관을 통해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 받았으며 해마다 그 이용자는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디지털캠프광고로고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