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장관은 11일 오후 경기 고양시 엑스온 스튜디오에서 드라마·예능·다큐멘터리 등 방송·영상부문 제작사와 만나 "최근 몇 년간 K-콘텐츠는 세계인의 큰 사랑을 받고 있으며, 그 경쟁력은 충분히 입증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유통망에 기반한 흥행으로 인해 지식재산(IP)의 종속 우려, 제작 편성 축소 등 문제로 제작사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라고 언급했다.
유 장관은 "콘텐츠 무한경쟁 시대에 대응하는 경쟁력의 핵심은 결국 창의성"이라며 "문체부는 경쟁력 있는 방송·영상·콘텐츠의 기획과 제작, 유통, 전문인력 양성, 가상(버추얼) 스튜디오를 포함한 최첨단 기반시설 구축 등 전 영역에 걸쳐 체계적인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해당 산업 발전을 위한 지원 정책이 집중 논의됐다. 제작사 성장의 핵심인 IP 확보와 활용 방안, 영상 제작비용 세액 공제 등도 심도있게 다뤘다.
유 장관은 이날 행사 현장에서 인카메라 특수시각효과(VFX) 촬영 기법을 직접 체험하기도 했다. 문체부는 내년까지 대전 스튜디오큐브 내 가상 스튜디오를 구축하기로 하는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방송 기반시설 확충에 힘 쓰고 있다.
문체부 관계자는 "이번 간담회 이후에도 생생한 현장 목소리를 경청하기 위한 소통 행보를 계속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