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최근 공동주택, 전통시장 등 화재사고가 지속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고, 대규모 화재의 위험요인을 설 명절에 앞서 사전에 제거하기 위해 실시했다.
이날 점검은 분야별 전문가들과 공무원이 점포별로 방문해 소방·전기·가스 등 화재 발생 위험요인 제거와 소방시설 작동 및 유지상태 확인 등 화재 예방시설을 점검했고, 설 대목을 앞두고 성수품 비축 창고 등의 화재위험성 여부를 집중 점검 했다.
점검결과 즉시 시정이 가능한 부분은 즉시 조치토록 하고, 비용이 수반되는 부분은 행정 지원 가능 여부를 검토해 조치할 계획이다.
김명선 행정부지사는 “화재취약시설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화재안전대책을 추진하는 등 도민이 안심하고 설 명절을 지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2024년(2023회계연도) 예산성과금 신청·접수
강원특별자치도는 예산 집행방법, 제도개선 등을 통해 2023회계연도 예산 절약 및 수입 증대에 기여한 도민 및 공무원에 대한 예산성과금의 신청·접수(등기, 이메일)를 오는 29일부터 다음달 29일까지 받을 계획이다.예산성과금은 효율적 재정 운영을 통해 재정혁신 분위기 확산을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예산절약 및 수입증대 정도를 평가해 성과급 및 격려금을 지급하는 제도이다.
지급방식은 기여도, 제도개선효과, 자발적 노력도, 창의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예산성과금 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지급규모를 결정하며 성과금은 등급별 400만원 ~ 1000만원, 격려금은 등급별 100만원 ~ 300만원이 차등 지급될 계획이다.
도는 많은 대상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신청·접수기간 동안 홈페이지, SNS, 언론 등을 통해 홍보활동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도 김한수 기획조정실장은 “긴축재정 기조에서 예산 절감이 중요한 때인만큼, 성과를 내신 분들이 적절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