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평생학습도시 좋은 정책상’은 지난 한 해 동안 시행된 평생학습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좋은 정책을 공유하기 위해, 교육부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된 196개 지방자치단체와 74개 교육지원청을 대상으로 진행된 시상이다.
군은 ‘우리동네 자람터’를 활용한 맞춤형 평생학습 시책이 높은 평가를 받으면서 좋은 정책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우리동네 자람터’는 지역 내 아파트 등 유휴공간을 활용한 지역연계 돌봄공간이다. 군은 지난해‘우리동네 자람터’8개소를 운영하면서 자녀는 물론 부모들도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맞춤형강좌를 진행했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모든 군민이 행복한 생활밀착형 평생학습 도시로의 발전을 위해, 시대적 변화와 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평생학습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기장군, ‘고령자 운전면허증 자진 반납’ 인센티브 제공
10만원 상당 전통시장상품권 제공부산시 운전면허 자진 반납자 인센티브와 별개 시행
이는 부산시의 운전면허 자진 반납자 인센티브(선불교통카드 1인 1매 10만원 지원)와는 별개로 시행되는 것으로, 부산시 구‧군에서는 최초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군은 지난해 10월‘부산광역시 기장군 교통안전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으로 운전면허 자진 반납자에게 교통비 등 인센티브를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 사전 준비절차를 거쳐 1일부터 본격적인 신청자 접수에 들어간다.
대상자는 기장군에 주소를 둔 65세 이상의 고령자이며, 본인 또는 대리인이 주소지 읍면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신청해야 한다. 방문 시 면허반납과 지원신청이 동시에 가능하며 반납된 면허는 이후 철회가 불가능하다. 또한 예산소진 시에는 조기 종료될 수 있다.
기장군 관계자는 “고령자의 운전면허증 반납을 적극적으로 유도해 고령자 교통사고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겠다”라며, “대상 주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기장군, 기장수산물체험홍보센터 어린이체험실 ‘SEA CLASS 678’로 새단장
새 이름인 ‘SEA CLASS 678’은 바다 및 수산전문 체험공간으로의 인지도 제고를 위해 명명됐다. 여기서 ‘SEA CLASS’는 ‘바다와 수산물을 주제로 하는 과학교실’이라는 뜻이며, 센터의 도로명 주소(기장해안로 678)에서 따온 ‘678’은 체험실 주 이용 대상인 6, 7, 8세 어린이를 의미한다.
군은 지난해 3월부터 센터 내 수산물판매장이었던 공간을 어린이체험실로 조성하고 유아 및 어린이를 대상으로 바다 및 수산 전문 과학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다. 그 결과 가족 단위 방문객이 센터를 찾으면서 월평균 방문객이 약 6배 증가하는 등 홍보센터가 대변항의 새로운 관광명소로 자리 잡게 됐다.
이에 군은 어린이체험실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10월부터 군비 9천만원을 투입해 인테리어 공사를 추진했다. 이를 통해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체험실 분위기가 조성됐으며, 프로그램 운영 시 더 많은 방문객에게 참여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블록, 교구, 실험도구 등 어린이를 위한 다채로운 체험도구 등을 구비해 프로그램 미운영시에도 어린이가 주도적인 체험학습이 가능하게 됐다.
나아가 군은 어린이집・유치원 등 단체관람객을 대상으로 하는 평일 수산물 요리수업과 건조장 활용 프로그램 등을 준비하고 있으며, 오는 3월~4월 중 시범 운영할 예정이다.
기장군 관계자는 “‘SEA CLASS 678’은 기장바다를 배경으로 바다와 수산 체험과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공간으로 기획됐다”라며, “많은 분이 가족과 함께 방문하셔서, 다양한 체험과 경험을 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센터에서는 운영하는 주말 체험프로그램은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시스템을 통해 예약 후 참여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5000원이다. 또한 기장수산물홍보센터는 9시 30분부터 17시 30분까지 운영하며, 월요일은 휴관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기장수산물체험홍보센터으로 문의하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