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가사도우미, 구정 연휴에도 구인 수요 높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형준 호찌민(베트남) 통신원
입력 2024-02-14 13:37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베트남 최대 명절인 구정 '뗏(Tet)' 기간에도 가사도우미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진 모습이다.

    구정에 청소와 요리 등을 위해 사람들은 평소보다 3~4배 더 많은 돈을 가사도우미 서비스에 기꺼이 지불한다.

    타오씨는 "1년에 한 번뿐인 구정이기 때문에 가사도우미 서비스에 80만~100만동 정도를 지불하는 것이 맞다"며 "구정에 정말 해야 할 일이 많고, 또 서비스를 이용하면 다른 일을 편하게 할 수 있다"고 전했다.

  • 글자크기 설정
구정 연휴에 베트남 가사 도우미들이 더욱 분주해진다 사진베트남통신사
구정 연휴에 베트남 가사 도우미들이 더욱 분주해진다. [사진=베트남통신사]


베트남 최대 명절인 구정 ‘뗏(Tet)’ 기간에도 가사도우미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진 모습이다. 구정 기간 중 회사 업무 및 집안일을 위해 쉽게 시간을 낼 수 없는 근로자들이 많아지면서 가사도우미 수요를 부추기고 있다.

11일 베트남 현지 매체 VTV에 따르면 구정 연휴 동안 많은 근로자들이 도시에 머물면서 추가 근무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정 연휴 며칠간 일하며 얻는 수입이 한 달 급여와 동일한 수준이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베트남 내 가사도우미들 역시 구정 기간 동안 일을 계속하고 있다. 집 청소라는 일상적인 서비스 외에도, 시간제 가사도우미들은 저녁 식사 요리를 하는 추가 서비스도 진행한다.

그들은 고객이 함께 식사를 준비할 사람이 필요하고 이미 청소 서비스를 통해 서로 신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구정 기간 동안의 근무 제안을 받아들였다고 전했다. 


일찍 일을 시작하고 늦게 퇴근하는 하노이시 호앙 티 타오(Hoang Thi Thao)씨는 시간제 가사도우미 서비스를 자주 이용한다. 그녀가 가족과 함께 구정에 시간을 더 갖고자 연휴에도 가사도우미를 불렀으며, 특히 요즘 수요가 높아 일찍부터 가사도우미를 신청해야 한다고 말했다.

타오씨는 "구정 기간 전에 미리 예약해두면 편리하고, 가격은 연휴 기간 시간당 80만~100만동(약 4만~5만원) 정도”라고 했다. 시간제 가사도우미들은 1월 말부터 구정 연휴 기간 서비스 이용을 위한 문의 전화가 왔다고 설명했다.

지난 몇 년간 구정 기간에도 일을 해야 했던 하노이시 부이 티 하이 옌(Bui Thi Hai Yen)씨는 항상 가사도우미에게 자신의 집에 머물면서 음력 12월 30일부터 음력 3일까지 풀타임 지원을 해달라고 요청해야 했다. 급여는 하루 150만동(약 7만5000원) 정도이다. 

옌씨는 처음부터 가사도우미에게 구정에도 일해 달라고 말했다며, 구정 이후 보너스를 보내주었다고 말했다. 구정에 청소와 요리 등을 위해 사람들은 평소보다 3~4배 더 많은 돈을 가사도우미 서비스에 기꺼이 지불한다.

타오씨는 "1년에 한 번뿐인 구정이기 때문에 가사도우미 서비스에 80만~100만동 정도를 지불하는 것이 맞다”며 “구정에 정말 해야 할 일이 많고, 또 서비스를 이용하면 다른 일을 편하게 할 수 있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경기 문산에서 꿀알바 하우스 작물 수확, 베트남 환영, 부부, 남녀 기숙사
    경기 문산 율무시금치부추 수확 하우스100동 기숙사 부부, 남녀 싱글 모집
    초보환영, 일쉬움, 쌀제공, 기숙사 부부 1실, 싱글2인1실
    부부 400~450만 (숙련도따라), 싱글 200만~220만 월급 지급
    7시~18시(점심1시간) 베트남 태국 네팔 몽골 환영, 중국X

    (담당자) 010 7623 8492 문자/카톡/전화 주세요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