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와 경기도, 협성대학교산학협력단이 함께 추진하는 ‘화성 베이비부머 행복캠퍼스’는 베이비부머의 생애전환을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종합상담, 취·창업 지원, 커뮤니티(동아리, 사회공헌)활동 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화성시 및 경기도에 거주하는 50세(1974년생) 이상 69세(1955년생) 이하 베이비부머 세대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상반기 모집과정은 14개 과정으로 △카페창업 커피바리스타 2급 △꽃차 소믈리에 2급 △펫푸드 전문가 양성과정 △미술심리상담사 2급 △노인전문상담사 자격과정 등 7개의 자격증 과정과 7개의 인문과정이다.
교육 장소는 협성대학교이며 화성 베이비부머 행복캠퍼스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 신청할 수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신규 교육생들의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자 오는 29일까지 신규 참여자 우선 접수 기간을 운영한다. 다음달 1일부터 10일까지는 신규와 기존 참여자 모두 신청할 수 있다.
한편, 화성 베이비부머 행복캠퍼스 상반기 개강식은 3월 19일 협성대학교에서 개최되며 중장년의 인생 2막 설계를 위한 ‘나이듦에 관해’, ‘ 풍요로운 노후를 위한 재무설계’ 특강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 사회적경제기업 온라인 판로 확대 위한 크라우드펀딩 지원 나서
크라우드펀딩이란 대중을 뜻하는 크라우드(Crowd)와 자금 조달을 뜻하는 펀딩(Funding)을 조합한 용어로,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해 리워드(상품)를 제공하고 다수의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을 말한다.
주요 지원내용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오마이컴퍼니) 입점 지원 △크라우드펀딩 기획 및 운영 컨설팅 △스튜디오 촬영 및 컨텐츠 디자인 △온오프라인 홍보 △크라우드펀딩 정산 수수료 지원 등이다.
지원 자격은 화성시 사회적경제기업 또는 화성시 사회적경제기업 창업육성 사업 출신 법인이며 시는 심사를 거쳐 총 6개 기업을 선발한다.
신청을 희망할 경우 이달 29일 오후 6시까지 화성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로 이메일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화성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화성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이영혜 사회적경제과장은 “이번 사업이 사회적가치 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관내 사회적경제기업의 사업 아이템 시장성 검증과 자금 유치에 도움이 됐으면 한다”며 “대상 사회적경제기업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2021년 이후 현재까지 총 11개 화성시 사회적경제기업의 크라우드펀딩을 지원했다. 지난해 지원을 받은 사회적경제기업 제부도오리골 협동조합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오마이컴퍼니에서 2023년 크라우드펀딩 후원 총액 1위를 달성하는 성과를 얻은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