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일, 여주박물관 여마관 3층 강의실에서 이충우 여주시장과 정병관 여주시의회 의장, 편찬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출범식에 미 참석한 편찬위원에 대한 위촉장을 수여한 후 조성문 편찬위원장의 주재로 회의를 진행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2024년 여주시 시사편찬 위원회 운영 계획에 대해 편찬위원들의 의견을 개진하는 시간을 가졌다.
편찬위원들은 시사편찬의 전반적인 방향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고, 특히 기초자료 조사·수집과 아카이브 구축 등의 실행에 따른 학술적·전문적인 방안에 대해서도 공유했다. 이날 제안된 사안들은 시사편찬실에서 구체화해 차기 전체회의에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또한 여주시 시사편찬 위원회는 시민들의 시사편찬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시민참여 활성화’ 사업을 익월부터 본격적으로 진행하며 시민과의 소통과 참여 커뮤니티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공식블로그를 개설해 운영한다.
이번 '여주시사' 편찬사업은 '여주군사(驪州郡史)'를 발간한 이후 20년 만에 새롭게 추진되는 것으로, 그간 학술적 성과를 반영하고 여주 관련 정보를 현행화해 학술 및 교육적인 활용이 강화될 수 있도록 추진된다.
또한 시사편찬 과정에서 수집·발굴된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누구나 접근이 가능한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여주시사 아카이브’를 구축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여주시사편찬실로 문의하거나 여주시 종합관광안내소(신륵사길 7) 2층에 방문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