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여주시는 시청 대회의실에서 200여 공직자가 참석한 가운데 3월 월례조회를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
월례조회는 ‘여주시청 홈페이지 개편 안내 영상’ 시청, 국민의례, 시상, 훈시 등의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이충우 시장은 수상자들에게 축하 인사와 함께 성과를 창출한 공무원에 대해 합당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서 투자 유치 기업에 대한 지속적 관심, 여주 쌀 품질 향상을 위한 노력, 신청사 건립 추진, 제36회 여주도자기 축제 참여,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노후주택 화재 예방 지원 사업 홍보에 대해 강조했으며 “업무추진에 있어 대화와 타협으로 함께 일하는 공직문화를 조성해 나가자”고 말하며 3월 월례조회를 마무리했다.
◆ 여주시 마을변호사, 읍·면·동 순회 상담 운영
경기 여주시는 일상에서 법률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주민들을 돕고자 마을변호사 읍·면·동 현장 순회 상담을 오는 18일부터 운영한다.마을변호사는 재능기부를 희망하는 변호사가 법률 사각지대에 있는 지역주민들에게 전화·이메일 등을 통해 상담을 제공하는 제도이다.
여주시의 경우 법무부에서 배정한 22명의 변호사가 각 담당 읍·면·동 주민에게 법률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23년에는 처음으로 읍·면·동 순회 상담을 실시했다.
올해는 3월 18일 가남읍 행정복지센터를 시작으로, △ 3월 25일 점동면 행정복지센터, △ 4월 29일 세종대왕면 행정복지센터, △ 5월 13일 흥천면 행정복지센터, △ 5월 20일 금사면 행정복지센터, △ 6월 10일 산북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상담을 진행하며 하반기에는 대신면, 북내면, 강천면, 여흥동, 중앙동, 오학동 각 행정복지센터에서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마을변호사 순회 상담은 여주시민 누구나 거주마을에 상관없이 신청 할 수 있으며 여주시청 감사법무당관 법무규제팀 또는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문의해 사전신청 해야한다.
여주시 관계자는 “법률 사각지대에 있는 주민들의 법률문제 해소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을변호사 읍·면·동 현장 순회 상담을 적극 운영할 예정이니 많은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마을변호사 및 읍·면·동 현장 순회 상담 관련 궁금한 사항은 언제든지 여주시 감사 법무담당관 법무규제팀으로 문의 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