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청양군청소년재단은 지난 12일 청양군청 대회의실에서 이종필 청소년재단 이사장, 지역 청소년,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청소년자치기구 연합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번 발대식은 올해 새롭게 구성된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 △슬기로운 동아리 △대학생 서포터즈 △청소년명예기자단 △또래상담연합회 6개 청소년 자치기구 구성원에 대해 위촉장을 수여하고, 효율적인 자치기구 운영을 도모하고자 개최됐다.
행사는 위촉장 수여, 청소년 선서, 이사장 격려말씀, 기념촬영, 자치기구 간 교류 활동 순으로 진행됐다.
위촉장 수여는 각 자치기구의 대표가 단상으로 올라와서 받는 형식으로 진행됐으며, 위촉장이 수여될 때마다 타 기구로부터 격려와 응원의 박수를 받았다. 또한 청소년 선서를 통해 향후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의 성장을 다짐하였으며, 단체사진 촬영 이후에는 구성원간 교류를 통해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청소년 선서를 한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장 조아랑은 “오늘 청소년들이 한자리에 모여 서로 알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자치기구 간 좋은 활동을 다짐할 수 있어 매우 의미있었다.”라고 말했다.
이종필 이사장은 “이번 발대식을 계기로 청소년들이 스스로 꿈을 찾고 마음껏 펼쳐나갈 수 있도록 인프라를 조성할 것이며, 앞으로도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지원하고 응원할 것을 약속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청양군 청소년 자치기구는 관내 초·중·고를 비롯해, 관내 대학생(대학생 서포터즈)으로 구성되었으며 향후 청소년과 지역을 위한 정책제안 및 청소년 프로그램 기획, 모니터링 활동 등 다양한 방면에서 각자 특징을 살린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특히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지난해 통합보고대회에서 군에 제안했던 4개의 정책이 모두 반영되는 실적을 거두었으며,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우수한 활동을 통해 여성가족부 주관 최우수 장관 표창을 받은 바 있다. 올해에도 청소년들의 활동이 지역을 알리고 청소년의 목소리를 통해 지역을 바꿀 것으로 기대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