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무훈련은 전시·사변 또는 이제 준하는 비상사태에 대비해 국가 자원의 동원 태세를 점검하는 지역단위 종합훈련으로 3년 주기로 실시된다.
특히 이번 훈련은 코로나19 이후 6년만에 인력과 장비 등을 정상적으로 동원하는 등 대규모 훈련이다.
1일차 훈련이였던 10일에는 경기도와 함께 충무계획을 검증하고 전시종합상황실 운영 및 도상훈련 등 국민생활안정, 군사작전지원, 정부지능유지 등 충무3대 기능 수행능력 점검했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북한의 오물 풍선 살포 등 안보위협이 증가되는 가운데 실시되는 충무훈련을 통해 비상대비태세가 확립되길 바라”며 “매년 전시 대비해 지정되는 차량, 건설기계, 기술인력 대상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 여름방학 대학생 공공기관 직장체험 참여자 모집
경기 김포시는 여름방학을 맞이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공공기관 직장체험을 통한 진로체험 및 역량강화의 기회를 제공하고 시정 참여를 확대하고자 '여름방학 대학생 공공기관 직장체험'을 모집·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이번 모집인원은 총 30명으로, 모집 공고일 현재 김포시 소재 대학에 재학 또는 휴학 중이거나 김포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대학생이 지원할 수 있다.
다만, 최근 4년 내 대학생 아르바이트 기 참여자, 입학예정자, 사이버대학, 방송통신대학, 학점은행제 대학, 대학원생, 평생교육원, 전산원 재·휴학생은 선발 대상에서 제외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대학생은 6월 14일까지 김포시청 홈페이지 통합예약시스템 모집 행사란에서 행정보조·대민서비스, 언론·홍보·디자인, 문화·예술·체육 중 분야를 선택해 접수가능하며 참여자는 공개 전산 추첨을 통해 선발된다.
추첨 결과는 김포시 홈페이지 및 개별 문자 연락을 통해 공지할 예정이다. 선발된 30명은 2024년 7월 1일부터 7월 26일까지 20일간 김포시청, 사업소, 읍·면·동, 출자출현기관에 분산 배치되며 10시~18시까지 하루 7시간씩 주 5일간 근무하고 중식비와 교통비 포함 1일 78470원의 임금을 받게 된다. 신청방법, 대상자 선발, 선발결과 발표 등 구체적인 사항은 김포시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