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조지아대 "진공 보존, 식품 영양소 품질 영양 미쳐" 연구 결과 공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나선혜 기자
입력 2024-06-17 14:46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조지아대학교 국립홈푸드보존센터(NATIONAL CENTER FOR HOME FOOD PRESERVATION)가 '진공·밀폐에 대한 잠재적 위험성과 부작용'에 대한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고 17일 밝혔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진공 보존이 특정 식품 영양소에 대한 품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나탙났다.

    예컨대 브로콜리에 대한 연구에서는 진공 저장 조건이 엽록소 분해를 늦추고 막 투과성을 감소시킬 수 있으나 효소 활동에 영향을 미친다.

  • 글자크기 설정
사진국림홈푸드보존센터
[사진=국림홈푸드보존센터]

조지아대학교 국립홈푸드보존센터(NATIONAL CENTER FOR HOME FOOD PRESERVATION)가 '진공·밀폐에 대한 잠재적 위험성과 부작용'에 대한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고 17일 밝혔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진공 보존이 특정 식품 영양소에 대한 품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나탙났다. 예컨대 브로콜리에 대한 연구에서는 진공 저장 조건이 엽록소 분해를 늦추고 막 투과성을 감소시킬 수 있으나 효소 활동에 영향을 미친다. 이에 시간이 지나면 비타민, 항산화제 등 영양소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산소 제거 시 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놈과 같은 혐기성 박테리아가 자라기 쉬운 환경이 조성돼 독소를 생성할 수 있다고 연구 결과가 나왔다.

또 진공 밀폐 과정에서 기계적 효과가 음식의 식감과 맛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결과도 밝혀졌다. 일부 식품의 경우 압축 과정에서 구조적 무결성이 변화할 수 있다. 산소 제거는 지방이 많은 식품에서 지질 산화를 촉진해 맛이 떨어지거나 식품의 기호도가 감소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나타났다.

이에 연구진은 진공 밀봉 장비를 적절하게 교정하고 유지,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국림홈푸드보존센터 연구지는 "진공 저장은 유효 기간 연장, 신선도 유지와 같은 장점이 있으나 이와 관련한 위험성, 부작용에 대한 논의는 미진한 상황"이라며 "관련 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기민한 대처가 중요하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