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군에 따르면 예산 19억원(국비 9억5000만원, 군비 9억5000만원)을 투입해 주택 473동, 비주택(창고, 축사) 21동, 주택 지붕개량 24동 등 총 518동을 처리할 계획이다.
지원 규모는 주택 슬레이트 지붕 철거의 경우 우선 지원가구(저소득·취약계층 등)에게는 전액을, 일반 가구는 가구당 최대 700만원이다.
비주택(창고, 축사) 슬레이트 철거는 최대 200㎡ 이하의 면적에 대해 지원한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가구는 건축물 소재지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하면 되며, 자세한 사항은 진안군청 홈페이지 소통참여, 공고/고시(행정) 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귀농 농업창업·주택 구입 지원사업 대상자 모집
전북 진안군은 귀농인의 안정적인 정착과 신규 농업인력 육성을 위해 2024년 하반기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 구입 지원사업 대상자를 7월 5일까지 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은 관내 귀농인, 재촌 비농업인, 귀농희망자 등에게 농업창업(농지 구입, 하우스 신축 등) 및 주택구입(신축, 자기 소유 노후 농가주택 증·개축) 마련을 위한 자금을 융자 지원하는 사업이다.
특히 사업대상자의 신용 및 담보대출을 저금리로 실행하고, 대출 금리와 저금리 차이를 정부 예산으로 지원하는 이차보전사업이다.
신청 자격은 신청연도 기준 65세 이하(1958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 세대주로, 농촌 외의 지역에서 1년 이상 거주하다 진안군으로 전입한 지 5년 미만인 귀농인이며, 귀농·영농 교육을 8시간 이상 이수해야 한다.
대상자는 사업계획의 적정성 및 실현 가능성, 영농 정착 의욕, 융자금 상환계획의 적절성 등 심사 기준에 따라 심층 면접을 실시해 선정된다.
선정된 대상자들은 농업창업자금은 최대 3억원, 주택구입자금은 최대 7500만원까지를 연 1.5%의 대출 금리로 5년 거치, 10년 원금 균등 분할상환의 조건으로 융자받을 수 있다.
신청 서류는 진안군청 농촌활력과 귀농귀촌팀에 방문 접수 해야 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