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은 "사도광산에서는 전시(戰時)에 많은 조선인이 일했다"며 "일본은 노동력을 조달하기 위해 광산과 군수공장에 한반도 징용공(일제 강제동원 노동자의 일본식 표현)을 동원했다"고 지적했다.
사도광산에 동원된 조선인에 관한 구체적 기록 중 하나는 니가타현 당국이 1988년 발행한 '니가타현사 통사편8 근대3'이다.
이 책은 "1939년에 시작된 노무동원 계획은 명칭이 '모집', '관(官) 알선', '징용'으로 변하지만, 조선인을 강제적으로 연행했다는 사실에서는 동일하다"고 기술했다.
1942년 발표 시점에서 니가타현 내 조선인 노동자는 미쓰비시광업 사도광산이 802명으로 가장 많았다고 통신은 니가타현사를 인용해 전했다.
이어 "집세를 징수하지 않고 일본어를 가르치는 '배려'도 있었지만, 민족 차별 임금에 불만을 느껴 도망치거나 파업하는 경우도 있었다"며 "니가타현사는 미쓰비시 측이 '노골적인 열등 민족관을 감추려고도 하지 않았다'며 문제 이유를 단정했다"고 덧붙였다.
니가타현 사도시에 있던 옛 지자체인 아이카와마치(相川町)가 1995년 펴낸 '사도 아이카와의 역사 통사편 근현대'는 "1945년 3월이 (조선인) 모집 마지막으로, 총 1200명이 사도광산에 왔다고 한다"고 적시했다.
이 책은 조선인들이 복수의 숙소에 수용돼 일본인보다 갱내 노동을 많이 했다는 사실을 숫자로 설명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시민단체가 1992년 진행한 청취 조사에서는 강제동원 경험자 중 한 명이 "매일 황민화 교육을 받았다. 말을 듣지 않으면 '기합'을 받았다. 구타 등"이라고 증언했다. 황민화는 일왕에 대한 충성을 강요하는 것을 뜻한다.
일본은 사도광산 유산 시기를 에도시기가 중심인 16∼19세기 중반으로 한정해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노동 등 전체 역사를 외면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에 대해 유네스코 자문기구인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이코모스)는 지난달 6일 공개된 심사 결과에서 "전체 역사를 현장 레벨에서 포괄적으로 다루는 설명·전시 전략을 책정해 시설과 설비 등을 갖추라"고 주문했다.
일본 정부는 에도시기 이후 유산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지역을 제외하라는 이코모스 권고를 수용하겠다는 뜻을 나타냈으나, 한국 정부와 이코모스가 요구하는 '전체 역사 반영'에 대해서는 명확한 방침을 밝히지 않고 있다.
한편 사도광산의 세계유산 등재 여부는 이달 하순 인도 뉴델리에서 열리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결정된다. 한국과 일본은 모두 21개국으로 구성된 세계유산위원회 위원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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