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유로 대회 사상 첫 4회 우승…해리케인 또 '무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나선혜 기자
입력 2024-07-15 09:09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스페인이 12년 만에 유로(유럽축구선수권대회) 정상을 탈환했고 가장 강력한 우승 후보로 꼽히던 잉글랜드는 결승에서 패했다.

    이번 승리로 스페인은 유로 대회 사상 첫 4회 우승팀이 됐다.

    반면 잉글랜드는 지난 유로 2020에 이어 이번 대회에서 결승에 진출했지만 우승 트로피를 눈앞에서 놓쳤다.

  • 글자크기 설정
  • 강력한 우승 후보 꼽힌 잉글랜드, 지난 유로2020에 이어 또 준우승

  • 스페인 '신성' 라민 야말, 베스트 영 플레이어·도움왕

사진로이터 연합뉴스
스페인이 15일(한국시간) 오전 4시 독일 베를린 올림피아슈타디온에서 열린 유로2024 결승전에서 잉글랜드를 2-1로 제압한 후 시상식에서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리는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스페인이 12년 만에 유로(유럽축구선수권대회) 정상을 탈환했고 가장 강력한 우승 후보로 꼽히던 잉글랜드는 결승에서 패했다. 잉글랜드를 이끄는 주장 해리 케인은 이번 대회에서도 무관 징크스를 깨지 못했다. 

스페인은 15일(한국시간) 오전 4시 독일 베를린 올림피아슈타디온에서 열린 유로2024 결승전에서 잉글랜드를 2-1로 제압했다.

이로써 스페인은 1964년, 2008년, 2012년에 이어 통산 네 번째로 유로 트로피를 들어 올렸다. 이번 승리로 스페인은 유로 대회 사상 첫 4회 우승팀이 됐다. 

반면 잉글랜드는 지난 유로 2020에 이어 이번 대회에서 결승에 진출했지만 우승 트로피를 눈앞에서 놓쳤다.

이번 대회에서 우승하지 못하면서 해리 케인의 '무관 징크스'도 이어졌다. 

이번 대회 최우수선수(MVP)는 스페인 중원을 이끈 미드필더 로드리에게 돌아갔다.

대회 최연소 출전을 기록한 스페인의 라민 야말은 베스트 영 플레이어로 선정됐다. 결승전에서 도움 1개를 추가한 야말은 대회 도움왕(4개)에도 올랐다.
 
사진로이터 연합뉴스
잉글랜드는 15일(한국시간) 독일 베를린 올림피아슈타디온에서 열린 유로2024 결승전에서 스페인에 2-1로 패했다. 잉글랜드 주장 해리 케인은 이번 대회에서 우승하지 못하며 '무관 징크스'를 이어갔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득점왕은 케인과 스페인의 다니 올모 등 6명이 3골로 공동 1위를 기록했다. 

이날 스페인은 전반에만 60%가 넘는 볼 점유율을 기록하며 활발하게 공격을 전개했다. 

그러나 유효 슈팅은 전반 추가 시간 잉글랜드에서 나왔다. 오른쪽 측면에서 올라온 데클런 라이스의 프리킥이 스페인 수비 머리를 스치고 흐르자 골대 왼쪽에서 필 포든이 왼발 슛으로 연결했다. 이 골은 스페인 우나이 시몬 골키퍼에게 잡히며 0-0을 이어갔다.

후반에 나선 스페인은 부상이 의심되던 미드필더 로드리를 마르틴 수비멘디와 교체했다. 

스페인은 후반 시작 1분 만에 선제골을 넣었다. 야말이 오른쪽 측면을 돌파해 페널티 아크 쪽으로 이동해 보낸 패스를 니코 윌리엄스가 골 지역 왼쪽으로 쇄도하며 왼발로 마무리했다. 야말은 이 골로 이번 대회 4번째 도움을 기록했다. 

마음이 급해진 잉글랜드는 주장 케인을 올리 왓킨스로 교체하며 공격적으로 나섰다. 후반 25분 마이누 대신 콜 파머로 교체했고, 파머는 잉글랜드에 동점 골을 안겼다. 

동점 골을 만든 잉글랜드가 다시 수비적으로 나서자, 전열을 가다듬은 스페인이 후반 41분 결승 골을 넣으며 우승을 확정했다. 

스페인은 왼쪽 측면에서 들어온 마르크 쿠쿠레야의 크로스를 미켈 오야르사발이 골을 넣으며 득점을 만들어냈다. 

다급해진 잉글랜드는 후반이 끝날 때까지 골문을 두드렸으나 스페인에 막히며 준우승을 거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