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7' 조정 대응책…미래에셋운용, 'S&P500동일가중' ETF 출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수영 기자
입력 2024-07-19 16:07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아시아 최초로 스탠더드앤푸어스(S&P)500 동일가중 상장지수펀드(ETF)를 출시한다.

    S&P다우존스지수가 굉장히 엄격하고 보수적 관점을 보이고 있어서 S&P500동일가중 ETF가 상장된 나라는 미국 외 영국, 캐나다 등 6개국밖에 없다"며 "오랜 기간 협의를 거쳐 미래에셋이 국내 투자자들에게 처음 소개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남호 미래에셋자산운용 FICC ETF운용본부장은 "2023년 전 세계 상장된 주식형 ETF 자금 유입 순위에서 인베스코의 'S&P500동일가중 투자'가 5위를 차지하는 등 글로벌 투자자들의 관심이 매우 높은 상황"이라며 "국내 투자자들에게도 미국 대표지수에 투자할 수 있는 새로운 솔루션이 등장했다는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 글자크기 설정
  • 모든 종목 동일 비중으로 구성…'리밸런싱 효과' 기대

김남기 미래에셋자산운용 ETF운용부문 대표 부사장이 19일 서울 중구 미래에셋센터원에서 열린 TIGER ETF 기자간담회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미래에셋운용
김남기 미래에셋자산운용 ETF운용부문 대표 부사장이 19일 서울 중구 미래에셋센터원에서 열린 'TIGER ETF 기자간담회'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미래에셋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아시아 최초로 스탠더드앤푸어스(S&P)500 동일가중 상장지수펀드(ETF)를 출시한다. 미국 시장에 대한 투자 수요가 높아진 가운데 기술주 쏠림 현상이 심화되면서 조정세에 대비하려는 S&P500 투자자의 관심을 끌지 주목된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19일 오후 'TIGER 미국S&P500동일가중' ETF 출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ETF는 미국 투자를 대표하는 S&P500 지수 구성 종목에 동일가중으로 투자하는 ETF다.

S&P500 동일가중 전략을 사용한 ETF는 미국에서 뱅가드, 블랙록 등 유수의 자산운용사에서도 출시되지 않고 인베스코의 상품 하나만 출시됐다. 아시아에서는 미래에셋운용의 'TIGER S&P500동일가중'이 처음이다.

김남기 미래에셋자산운용 ETF운용부문 대표는 "(지수산출기관) S&P다우존스지수가 굉장히 엄격하고 보수적 관점을 보이고 있어서 S&P500동일가중 ETF가 상장된 나라는 미국 외 영국, 캐나다 등 6개국밖에 없다"며 "오랜 기간 협의를 거쳐 미래에셋이 국내 투자자들에게 처음 소개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남호 미래에셋자산운용 FICC ETF운용본부장은 "2023년 전 세계 상장된 주식형 ETF 자금 유입 순위에서 인베스코의 'S&P500동일가중 투자'가 5위를 차지하는 등 글로벌 투자자들의 관심이 매우 높은 상황"이라며 "국내 투자자들에게도 미국 대표지수에 투자할 수 있는 새로운 솔루션이 등장했다는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시가총액 가중 방식의 S&P500 지수의 경우 IT 섹터 비중이 30%를 상회하고, 상위 10종목의 비중 합이 37%로 높은 편이다. 이 ETF는 구성종목에 대해 동일한 비중을 부과하기 때문에 리밸런싱 효과가 크다.

최근 S&P500 지수는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엔비디아, 구글 등 대형 기술주인 '매그니피센트7(M7)'가 지수 상승을 견인하면서 종목 쏠림 현상이 심화된 상황이다. 이에 변동성 확대에 대한 우려가 존재한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미국S&P500동일가중' ETF가 미국 대표 종목에 분산 투자하려는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존 S&P500 ETF 투자자들에게는 S&P500과 S&P500동일가중의 비율을 7대 3으로 가져갈 것을 조언했다. S&P500에서 시가총액 상위 5개 종목의 비중이 가장 높은 현재 조정을 겪는다면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동일가중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경준 미래에셋자산운용 전략ETF운용본부장은 "특히 최근 '트럼프 트레이드'라는 말이 나오고 있을 정도로 시장의 변곡점이 가까워진 상황"이라며 "변곡점이 나타날 때 S&P500 투자자들이 선택지를 추가할 수 있도록 했다"고 언급했다.

TIGER 미국S&P500동일가중 ETF는 오는 23일 한국거래소에 신규 상장한다. 추종지수는 미국 뉴욕거래소에 상장된 시가총액 상위 500개 종목을 동일가중해 구성하는 'S&P 500 Equal Weight Index (PR)'다. 총 보수는 0.20%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