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엔씨에 따르면, 호연은 출시 초기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매력의 게임'으로 평가받고 있다. MMORPG가 가진 모험과 성장의 재미 요소는 높이고, 빠른 전개와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게임 매력을 드러냈다는 의견이 많다.
무엇보다 엔씨가 그간 무거운 분위기의 대작 중심으로 서비스했던 기조에서 벗어나 새롭고 가벼운 성향을 갖춘 게임을 선보였다는 점에 주목하는 시각이 많다.
호연에서 가장 새롭다고 평가받는 요인은 '수집형 요소'와 '스위칭(변경)' 전투 방식이다. 각양각색의 전투 성향을 가진 60여 종의 캐릭터 중 5종을 선택해 전투를 진행한다. 지상에서는 상시 전투가 가능하며, 특정 콘텐츠는 진법을 구성해 순번제(턴제) 형식으로 전술 전투를 펼친다.
이용자 피로도를 낮추는 데도 중점을 뒀다. 장비 제작을 위해 재료 수급이 필요한 콘텐츠에만 유일하게 자동 진행을 지원한다. 자동 플레이 시간도 길지 않아 장시간 플레이가 강요되지 않는다. 게임의 주요 콘텐츠인 '보스전'에서도 불필요한 구간을 줄여 바로 레이드(이용자 다수가 하나의 가상 캐릭터를 공격하는 것)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전투에 앞서 팀을 구성하는 '수집형 RPG' 형식도 호응을 이끌고 있다. 이 과정에 대한 일부 우려와 달리 캐릭터 수집 난이도는 높지 않다. 엔씨는 출시 전부터 이용자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다양한 장치를 마련했다. 캐릭터 과정에는 '천장호감도‧조각‧의뢰 시스템' 등이 존재한다. 이를 활용해 조금의 시간만 투자하면 원하는 캐릭터를 쉽게 얻을 수 있다.
캐릭터 성장을 공유하는 시스템도 눈에 띈다. 호연의 캐릭터들은 서로의 레벨과 장비를 공유해 상황에 맞춰 자유롭게 팀을 구성할 가능성을 열어 뒀다. 외형 변형 시스템은 추가 능력치를 일절 제공하지 않는다. 오직 원하는 영웅 형태를 매력적으로 바꾸는 용도로만 활용된다. 캐릭터 성장 시스템으로 분류되는 ‘수호령’도 게임 내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 게임 내 재화로도 구매가 가능해 부담이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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