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실적 위주는 실기·실적(실기우수자전형), 실기·실적(특기자전형-문학·체육)으로 구분되며, 이외에도 학생부교과(기회균형전형)나 학생부종합(크리스천리더전형) 등과 같이 특별한 자격 요건에 따라 지원할 수 있는 특별전형도 운영한다. 명지대학교 수시모집에는 논술 전형이 없으며, 수시에 합격한 학생은 정시에 지원할 수 없다.
수시모집의 가장 큰 변화로 자율전공·단과대학모집 신설 및 확대한 것이다. 자율전공학부는 자율전공학부(인문), 자율전공학부(자연)으로 선발하고, 입학 후 전공탐색을 거쳐 2학년 진학 시 인문캠퍼스, 자연캠퍼스 구분 없이 모든 전공(학부)으로 선택이 가능하다. 하지만 전공 선택 시 미래융합대학과 스포츠예술대학은 선택이 불가하다.
단과대학 광역 모집은 단과대학 내에서 학생이 원하는 대로 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 자율전공학부와 단과대학 광역 모집인원은 수시에서만 총 393명을 선발하며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등 다양한 전형에서 선발하는만큼 자세한 내용은 모집요강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명지대는 학생부교과전형을 통해 기초학업역량이 우수하며 학교생활을 충실히 한 인재를 발굴한다. 학생부교과전형의 대표 전형은 학생부교과(학교장추천전형)와 학생부교과(교과면접전형)가 있으며, 학생부교과(학교장추천전형)는 성적 100%를 반영하며 교과 활동이나 면접에 대한 부담을 갖지 않고 지원할 수 있는 전형으로 고교별 추천 인원은 20명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대표적으로 면접 없이 서류를 100% 일괄합산 반영으로 선발하는 '학생부종합 서류형'과 단계별로 서류 및 면접평가를 시행하는 '학생부종합 면접형'으로 나뉜다. 학생부종합 서류형에는 학생부종합(명지인재서류전형), 학생부종합(사회적배려대상자전형), 학생부종합(농어촌학생전형)이 있으며, 학생부종합 면접형에는 학생부종합(명지인재면접전형), 학생부종합(크리스천리더전형)이 있다. 명지대학교는 학생부교과·학생부종합전형 외에도 실기 및 실적을 위주로 평가하여 학생들을 선발하는 실기·실적(실기우수자전형)과 실기·실적(특기자전형-문학·체육)을 운영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