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원스톱민원팀 신설해 복합 민원 신속 처리 강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구미=김규남 기자
입력 2024-09-08 13:31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경북 구미시(시장 김장호)가 각종 민원이 폭주하고 시세(市勢)의 팽창에 따라 복잡한 민원이 많아져, 민원인들의 요구도 다방면에서 늘어남에 따라 현장에서 민원을 One-Stop 처리가 가능하도록 하는 '옴부즈맨' 제도를 활성 해 민원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구미 시청에 민원을 해결하러 온 한 민원인은 "여러 부서를 옮겨 다니며 답답하게 기다리던 시간이 길었는데 원스톱민원팀에서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해 줘서 매우 만족스럽다"며, "이제는 어떤 민원이든 신속하게 처리될 것 같아 구미시에 더 큰 신뢰를 가지게 됐다"고 말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민원 해결의 신속성과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베테랑 팀장을 최일선에 배치했다"며 "앞으로도 시민 감동 행정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글자크기 설정
  • 김장호식 민원혁신 모델로 민원 만족도 100% 달성 총력

  • 장기 답보 민원, 관리 사각지대 민원 등 해결 나서

구미시청 민원실 현명숙 민원과장오른쪽 첫번째과  민원 최 일선에서 민원인들의 복잡한 민원을 원 스톱 처리해 민원인들의 행정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고 있는 베테랑 팀장들이 완벽한 민원해결의 결의를 다지며 기념촬영 하고 있다사진구미시
구미시청 민원실 현명숙 민원과장(오른쪽 첫번째)과 민원 최 일선에서 민원인들의 복잡한 민원을 원 스톱 처리해 민원인들의 행정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고 있는 베테랑 팀장들이 완벽한 민원해결의 결의를 다지며 기념촬영 하고 있다[사진=구미시]
경북 구미시(시장 김장호)가 각종 민원이 폭주하고 시세(市勢)의 팽창에 따라 복잡한 민원이 많아져, 민원인들의 요구도 다방면에서 늘어남에 따라 현장에서 민원을 One-Stop 처리가 가능하도록 하는 '옴부즈맨' 제도를 활성 해 민원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구미시는 지난 지난 달 22일 도내 최초로 원스톱민원팀을 신설하고, 경력 20년 이상의 베테랑 팀장 4명을 민원 최 일선에 배치해 민원 서비스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원스톱민원팀은 행정, 토목, 건축, 사회복지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복합 민원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있다. 이로 인해 시민들은 여러 부서를 오가야 하는 불편함에서 벗어나, 한 번의 방문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여러 부서가 얽힌 복합 민원의 경우, 베테랑 팀장이 직접 현장을 확인하고 관련 부서 간 협조를 이끌어내 민원 처리 속도를 획기적으로 높이고 있다.
 
시는 이번 조치를 통해 부서 간 책임을 떠넘기는 ‘핑퐁행정’을 사전에 차단하고, 민원 처리 만족도를 100%로 끌어올리기 위해 총력을 다할 방침이다.
 
원스톱민원팀 출범 이후 현재까지 10건의 복합 민원을 처리하고 있으며, 이 중 장기 답보 민원, 소관 부서가 없어 관리 사각지대에 있는 민원, 다수인 민원 등 6건을 완료했다.
 
이에 대한 시민들의 반응도 매우 긍정적이다. 구미 시청에 민원을 해결하러 온 한 민원인은 "여러 부서를 옮겨 다니며 답답하게 기다리던 시간이 길었는데 원스톱민원팀에서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해 줘서 매우 만족스럽다”며, "이제는 어떤 민원이든 신속하게 처리될 것 같아 구미시에 더 큰 신뢰를 가지게 됐다”고 말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민원 해결의 신속성과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베테랑 팀장을 최일선에 배치했다”며 "앞으로도 시민 감동 행정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미시는 2025년 원스톱민원팀을 민원봉사과로 이전해 시민들이 더욱 편리한 민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2024_5대궁궐트레킹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