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귀경길 서두르지 마세요"…백일홍‧전통놀이 등 지역 축제 눈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수교 기자
입력 2024-09-17 09: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추석 명절 지방에서 서울로 돌아가야 하는 귀경객이라면 일찍 서두르기보다 지역의 특색을 맛보는 건 어떨까.

    울산‧영주 역사 공간서 전통놀이 울산 중구에서는 추석을 맞아 전통놀이마당 행사가 열린다.

    이번 행사는 조선시대 울산 지방의 행정을 통할했던 동헌과 내아를 비롯해 한글학자 최현배 선생을 기리는 외솔기념관, 중구 어린이역사과학체험관에서 진행된다.

  • 글자크기 설정
  • 오는 22일까지 평창‧홍천에서 꽃 축제

  • 널뛰기‧윷놀이 등…한복 입으면 무료

  • 10월까지 재즈‧미디어아트 쇼 이어져

지난 13일 강원 평창군 평창읍 평창강 일대에서 2024평창백일홍축제가 개막했다 이 행사는 ’ 대한민국 가을이 시작되는 곳 평창 천만 송이 백일홍과 함께 걷는 가을 산책’을 주제로 열렸고 22일까지 계속된다 사진평창군
지난 13일 강원 평창군 평창읍 평창강 일대에서 2024평창백일홍축제가 개막했다. 이 행사는 ’ 대한민국 가을이 시작되는 곳, 평창 천만 송이 백일홍과 함께 걷는 가을 산책’을 주제로 열렸고, 22일까지 계속된다. [사진=평창군]


추석 명절 지방에서 서울로 돌아가야 하는 귀경객이라면 일찍 서두르기보다 지역의 특색을 맛보는 건 어떨까. 남은 연휴 기간 특별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지역 축제가 전국 방방곡곡에서 관광객을 기다리고 있다.
 

꽃 피는 강원, 백일홍‧메밀꽃 물결

백일 동안 꽃을 피운다는 백일홍이 만개해 강원 평창군 평창읍 평창강 일대를 붉게 물들이고 있다. 지난 13일 이곳에선 2024평창백일홍축제가 개막했다. 이 행사는 '대한민국 가을이 시작되는 곳, 평창 천만 송이 백일홍과 함께 걷는 가을 산책'을 주제로 열렸고, 22일까지 계속된다. 3만3000㎡에 이르는 축제장에서는 라일락 버베나, 코스모스, 해바라기, 단풍나무 구절초도 만날 수 있다. 버스킹 공연과 온라인 스탬프 투어, 백일장·사생대회, 3행시 짓기 대회, 한가위 노래자랑 등의 이벤트도 열린다.

 

강원 홍천군 화촌면 동키마을 일대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메밀꽃축제가 열린다. 팝콘이 터지듯 피어오른 하얀 메밀꽃밭을 배경으로 인생 사진을 남길 기회다. 축제는 오는 22일까지며 메밀풀장 보물찾기, 트랙터 마차 타고 메밀꽃밭 둘러보기 등 각양각색 체험 프로그램과 메밀 막국수 등 지역 특산물도 시선을 사로잡는다.
 

울산‧영주 역사 공간서 전통놀이

울산 중구에서는 추석을 맞아 전통놀이마당 행사가 열린다. 이번 행사는 조선시대 울산 지방의 행정을 통할했던 동헌과 내아를 비롯해 한글학자 최현배 선생을 기리는 외솔기념관, 중구 어린이역사과학체험관에서 진행된다. 우선 울산동헌과 내아에서는 지난 13일부터 18일까지 널뛰기‧윷놀이‧투호놀이‧제기차기‧딱지치기 등 전통놀이를 즐길 수 있다. 같은 기간 외솔기념관에서는 전통놀이 행사가 열린다. 한복을 입고 어린이역사과학체험관을 방문하면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경북 영주시 선비세상에서는 지난 14일부터 22일까지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한가위 큰잔치’가 펼쳐진다. ‘풍류, 풍년! 선비의 달맞이’를 주제로, 레트로 놀이를 즐길 수 있는 ‘한가위 가을운동회’ 등이 열린다. 축제 기간 지역문화예술인의 버스킹 공연 등 다채로운 공연이 이어진다. 추석 당일(17일)과 다음날(18일)엔 아동극 ‘오리아빠가 된 늑대’ 등 아이들을 위한 여러 공연이 예정돼 있다.
 

국가정원‧국가유산서 음악과 빛의 향연

전남 순천만국가정원 스페이스허브 원형광장에서는 추석 당일인 17일 ’정원 한가 WE!’가 진행된다. 순천시는 9월부터 10월까지 매주 주말 ‘어썸 재즈 페스타’를 개최하는데, 추석 명절을 맞아 특별히 퓨전국악, 팝페라 등 공연과 게임 프로그램 등을 구성했다. 페스타는 국가정원을 방문하는 관람객들이 재즈 공연과 카퍼레이드 등 다채로운 볼거리를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됐다. 추석 연휴가 끝나도 재즈 공연은 10월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5시에 열린다. 카퍼레이드도 매주 주말 오후 2시에 국가 정원에서 운영된다.'

충남 공주시는 지난 13일부터 다음달 10일까지 공산성 일원에서 ‘2024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공주 공사성’ 행사를 연다. 미디어아트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백제역사유적지구 공산성을 배경으로 백제의 화려한 문화를 재현하며 그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기획됐다. 행사에서는 백제의 중흥을 꿈꾸던 무령왕의 웅진백제를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아트 작품으로 펼쳐낸다. 금서루 외벽에 연출되는 미디어파사드, 환두대도에 아나몰픽 기법을 적용한 '대왕의 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관람객들에게 신비로운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전남 고흥군에서도 미디어아트 쇼가 열린다. 이 행사는 ‘화화1250-고흥에서 피어난 열정의 꽃, 분청’이라는 주제로 지난 13일부터 다음 달 6일까지 고흥분청문화박물관과 분청사적공원 일원에서 진행된다. 고흥 분청사기만의 특징과 역사성을 현대 기술에 융합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