램리서치, 용인서 韓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로 거듭나… 인재양성 솔루션도 선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민우 기자
입력 2024-10-08 16:42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램리서치가 용인 캠퍼스 개관과 함께 국내 반도체 업계와 협력을 강화한다.

    개관식 축사에 나선 이종명 삼성전자 반도체연구소 공정개발실장(부사장)은 "램리서치 용인캠퍼스는 반도체 산업 기술 발전과 인력 양성에 중요한 거점이 될 것이다"며 "삼성전자도 램리서치의 여정에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차선용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램리서치는 반도체 개발 초기부터 SK하이닉스와 상호체계를 잘 이뤄왔다"며 "현업 구성원들은 램리서치와 협업을 지속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 글자크기 설정
  • 성균관대에 70억 상당 라이선스·전문인력 제공

  • 세미버스, 가상에 최신 팹 구현한 디지털 트윈

팀 아쳐 램리서치 글로벌 회장 겸 CEO 사진램리서치
팀 아쳐 램리서치 글로벌 회장 겸 CEO [사진=램리서치]

램리서치가 용인 캠퍼스 개관과 함께 국내 반도체 업계와 협력을 강화한다. 반도체 제조 장비를 갖춘 용인 캠퍼스와 함께 내년부터 반도체 인재 양성을 위한 신규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램리서치는 8일 오전 경기 용인시에서 '용인 캠퍼스 개관식'을 진행했다. 이날 팀 아쳐 램리서치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와 박준홍 램리서치 코리아 대표, 바히드 바헤디 램리서치 최고기술책임자(CTO) 등 주요 임원들이 행사를 이끌었다.

팀 아처 회장은 "램리서치는 앞서 한국에 최첨단 반도체 공정 연구소를 설립한 바 있다"며 "이제는 한국의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중심에 위치한 장비기업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의 여정에서 고객과 더 긴밀히 협력해 차세대 반도체 솔루션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을 밝혔다.

램리서치 용인 캠퍼스는 연구개발(R&D) 담당 코리아테크놀로지센터(KTC)와 인력 양성 및 교육 시설 테크니컬트레이닝센터, 한국 본사 등으로 구성됐다. 용인은 반도체 메가클러스터를 구축 중이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도 동참하고 있다. 이번 캠퍼스 개관을 기념해 램리서치는 각 사와 협력을 더욱 돈독히 할 예정이다.

개관식 축사에 나선 이종명 삼성전자 반도체연구소 공정개발실장(부사장)은 "램리서치 용인캠퍼스는 반도체 산업 기술 발전과 인력 양성에 중요한 거점이 될 것이다"며 "삼성전자도 램리서치의 여정에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차선용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램리서치는 반도체 개발 초기부터 SK하이닉스와 상호체계를 잘 이뤄왔다"며 "현업 구성원들은 램리서치와 협업을 지속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램리서치는 개관식과 더불어 반도체 인재 양성을 위한 산학 협력 프로그램 업무협약(MOU)도 체결했다.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성균관대와 협력해 내년부터 1년간 시범사업을 진행한다. 이후 학사 및 석·박사급 반도체 고급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램리서치는 70억원에 상당하는 라이선스 및 훈련전문인력을 성균관대 공과대학에 제공한다.

이번 협력 프로그램에는 램리서치의 '세미버스' 솔루션이 도입된다. 가상 공간에 3차원 소프트웨어(SW)를 통해 최신 팹 시설을 구현한 디지털 트윈의 일환이다. 반도체 교육에 필요한 공간과 장비 등 하드웨어(HW) 한계를 극복하고자 마련됐다.

램리서치 관계자는 "반도체 장비의 높은 가격과 설치 공간, 다수 이용자의 사용 어려움 등 대학에서 마주할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곳에서 반도체 디자인 및 제조 공정 전반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

이미 미국과 인도에선 학교 및 관계기관과 협력해 사용 중이며 국내 도입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상욱 램리서치 전무는 "성균관대를 시작으로 산학협력 범위를 점차 늘릴 계획이다"며 "학생들을 위해 가격은 저렴히 책정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그는 "한 명의 인재가 공정 간 통합 그리고 나아가 칩 디자인과 기능까지 연결하려면 길게는 10~15년 이상 공부해야 한다"며 "세미버스를 비롯한 램리서치의 툴을 활용하면 신입사원이나 대학생도 굉장히 단축된 시간안에 스킬업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램리서치는 미국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네덜란드 ASML과 함께 세계 3대 반도체 장비 기업으로 꼽힌다. 특히 식각·증착 공정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가트너에 따르면 반도체 장비 시장에서 램리서치는 점유율 3위로 지난해 매출 규모는 143억달러(약 19조원)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2개의 댓글
0 / 300
  • 세계사의 교황반영, 교황윤허 서강대는 국제관습법상 성대다음 Royal대 예우. 두 대학만 일류.명문대임. 해방후 조선성명 복구령으로, 유교국가 조선의 한문성명.본관등록이 의무인, 행정법.관습법상 유교나라 한국. 5,000만 한국인뒤 주권없는 패전국 불교 Monkey 일본의 성씨없는 점쇠 僧(히로히토, 아키히토, 나루히토등,일본에서는 천황). 그뒤 한국에 주권.학벌없는 패전국奴隸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점쇠僧이 세운 마당쇠 불교 Monkey).https://blog.naver.com/macmaca/223528462438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0
  • 소정의 성과 기대합니다. 한편, 국제법,헌법,한국사, 세계사, 국가주권의 상위 기준으로 대학 학벌을 확실히 정립하는게 正道입니다.포츠담선언 제8항에서는 「카이로 선언」의 조항은 이행되지 않으면 안 되고, 또한 일본의 주권은 혼슈(本州), 홋카이도(北海道), 큐슈(九州) 및 시코구(四國)와 함께 연합국이 결정하는 여러 작은 섬들에 한정된다고 규정했습니다. 국사 성균관(성균관대)나라. 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 교육기관 성균관의 정통승계로, 6백년 넘는 역사를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있는 한국 최고(最古,最高)대학. Royal성균관대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