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상은 경기도 내에서 농식품 수출 확대에 기여한 유공 단체와 기업을 격려하고 수출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선정된 단체와 기업은 경기도 농수산물수출협의회의 심사를 거쳐 11월 말 시상식을 통해 수출탑을 수여하게 된다. 모집 대상은 △농업경영체 △생산자 단체 △농식품 제조·가공업체로 구분된다.
농업경영체는 경기도에 주된 농산물 생산지를 두고 5만 달러 이상 농산물을 생산 및 수출한 자(단체), 생산자 단체는 경기도에 주된 농산물 생산지를 두고 10만 달러 이상 농산물을 생산 및 수출한 단체가 해당된다.
신청 기간은 11월 6일까지이며 신청서는 전자우편 또는 경기도청 농식품유통과(수원시 영통구 도청로 30)에 방문해 제출할 수 있다.
신청자는 신청서 외에도 수출 실적 증명서, 국내산 원료 구매 실적 등 관련 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심사는 수출 실적, 해외 박람회 참가 횟수, 해외 유통채널 참여 개수 등 정량적 평가 항목과 수출 의지, 수출 준비도, 기술력 등 정성적 평가 항목으로 평가가 이뤄진다.
최종 선정된 대상자는 11월 중 개별 통보되며 수출탑 시상식은 11월 말 개최될 예정이다. 경기도 농식품 수출탑 시상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 농식품유통과 수출전략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공정식 농수산생명과학국장은 “이번 농식품 수출탑 시상은 그동안의 수출 성과를 공식적으로 인정받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경기도 농식품의 신뢰도가 높아지고, 마케팅에 효과적으로 활용되어 실질적인 수출 확대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