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등록 외국인 처음으로 2만명 돌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용인=김문기 기자
입력 2024-11-11 10:42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경기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지난 9월 말 기준 등록 외국인은 2만 796명으로 시가 출범한 뒤 처음으로 2만 명 선을 넘었다고 11일 밝혔다.

    9월 중 등록 외국인이 급증한 읍·면·동은 △처인구 중앙동, △기흥구 서농·구갈동 △수지구 죽전3동인데 이 가운데 죽전3동의 경우만 해도 355명이나 증가했다.

    시 관계자는 "처인구는 명지대, 기흥구는 강남대(구갈동)와 경희대(서농동), 수지구는 단국대(죽전3동) 등 대학교가 소재한 지역의 등록 외국인이 급증했다"며 "반도체 중심도시로 급부상하면서 외국인들의 관심을 끌고 있어, 앞으로 용인지역 대학에도 외국인 유학생들의 관심이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 글자크기 설정
  • 중앙·서농동 등 대학교 소재 지역 유학생 늘어난 듯…반도체 등 고급 인력 유입도

 
용인특례시 외국인 인구 추이그래픽용인시
용인특례시 외국인 인구 추이[사진=용인시]

경기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지난 9월 말 기준 등록 외국인은 2만 796명으로 시가 출범한 뒤 처음으로 2만 명 선을 넘었다고 11일 밝혔다.
 
등록 외국인은 지난 2006년 1만 1280명으로 1만 명 선을 넘어섰고 이후에도 계속 증가해 2019년 말엔 1만 8982명, 2020년 1월 말엔 1만 9196명까지 늘었으나 코로나19 여파로 2021년 말엔 1만 6157명까지 줄었다.
 
이후 코로나19의 위험이 줄어들면서 등록 외국인은 다시 증가세로 돌아서 2022년 말엔 1만 7323명으로 늘었고, 지난 연말에 1만 8995명으로 증가한 데 이어 올해 9월 말엔 2만 명 선마저 넘어섰다.
 
시는 등록 외국인 인구가 2만 명을 넘은 것이 중대한 의미를 갖는 것으로 보고 있다. 등록 외국인만 해도 1개 동 정도의 인구가 되기 때문이다. 관내 38개 읍·면·동 가운데 인구가 2만 명대 초반 또는 그 이하에 불과한 읍·면·동은 12곳이나 된다.
 
특히 지난 9월 등록 외국인이 1230명이나 증가한 데는 외국인 유학생이 대거 유입된 효과가 컸던 것으로 시는 자체 분석하고 있다.
 
9월 중 등록 외국인이 급증한 읍·면·동은 △처인구 중앙동, △기흥구 서농·구갈동 △수지구 죽전3동인데 이 가운데 죽전3동의 경우만 해도 355명이나 증가했다.
 
시 관계자는 “처인구는 명지대, 기흥구는 강남대(구갈동)와 경희대(서농동), 수지구는 단국대(죽전3동) 등 대학교가 소재한 지역의 등록 외국인이 급증했다”며 "반도체 중심도시로 급부상하면서 외국인들의 관심을 끌고 있어, 앞으로 용인지역 대학에도 외국인 유학생들의 관심이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시는 복지정책 차원에서 시행하던 기존의 다문화 가족정책을 강화하는 한편 유입되는 외국인들을 시 발전의 새로운 동력으로 만드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앞서 시는 등록 외국인과는 별도로 통계를 유지하는 관리하는 거소신고외국국적동포가 8500명이 넘는 등 실제 용인에 거주하는 외국인은 3만 2000명이 넘는 것으로 보고 다문화정책을 시행해 왔다.
 
다문화가족 자녀들의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활동 지원, 결혼이민자 통번역 서비스 제공, 한국어교육 같은 한국 사회 정착 지원이나 위기 상황 외국인 긴급 지원 등이 이에 해당한다.
 
하지만 최근 반도체 기업을 중심으로 외국인 고급 인력 유입이 늘어나고 외국인 유학생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만큼 새로운 차원의 외국인 정책을 준비하려는 것이다.
 
이상일 시장은 “시가 반도체 중심도시로 부상하면서 반도체 전문인력을 비롯한 고급 인력과 외국인 유학생들이 계속 유입될 것”이라며 “반도체 산업을 선도할 고급 인력이 들어올 수 있도록 교육환경과 정주여건을 개선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