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강수 원주시장이 신년사를 통해 "민선 8기 후반기를 맞아 시민과 함께 새로운 원주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원 시장은 "지난해 원주시는 반도체 핵심 4종 테스트베드 구축과 부론일반산업단지 착공 등으로 눈부신 성과를 거두며, 경제도시로서의 기반을 공고히 다졌다"며 "동부순환도로의 완전 개통과 ‘더 아트 강원 콤플렉스’ 건립 등 정주 여건을 개선하며 시민 행복 도시로 한 걸음 더 나아갔다"고 강조했다.
이어 원 시장은 "2025년, 원주시는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더욱 높은 도약을 준비한다. 반도체 생태계 완성을 통해 수도권 메가클러스터 확장에 대비하고, 부론산업단지 분양률 90% 달성을 목표로 기업 유치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교통 인프라 강화도 이어진다. 원주공항 국제공항 승격을 위한 노력을 본격화하고, 관설동 하이패스 IC와 연결도로 개설 등 내부 교통망 확충을 추진한다"며 "KTX 중앙선 개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새로운 관광 루트 개발에도 나선다"고 강조했다.
원 시장은 "원주천 르네상스 사업과 대규모 어린이 놀이터 조성을 통해 복합여가공간을 마련하고, 보안등 설치와 재난안전상황실 운영으로 안전한 도시 환경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원 시장은 끝으로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도 가속화하고, 지방 소멸 위기를 극복하며, 미래 100년을 준비하는 경제도시로의 도약"을 약속했다.
존경하는 37만 원주시민 여러분!
2025년 을사년(乙巳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푸른 뱀의 해인 을사년의 기운을 받아, 어떤 어려움도 지혜롭게 헤쳐 나가며 여러분이 희망하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는 한 해가 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새해에도 원주시는 더 큰 변화와 도약을 이루기 위해 시민 여러분과 함께 힘차게 나아가겠습니다.
지난해는 원주시가 2년 동안 쉼 없이 달려온 결실을 맺은 해였습니다. 반도체 산업 불모지였던 원주에 반도체 핵심 4종 테스트베드를 성공적으로 구축했습니다. 또한 15년간 표류하던 부론일반산업단지가 착공에 들어갔으며, 기회발전특구로 지정되며 기업 유치에 더 큰 탄력을 받게 되었습니다.
동부순환도로 완전개통과 더 아트 강원 콤플렉스 건립 등을 통해 경제와 정주 여건이 어우러진 경제도시, 행복도시 원주로 한 걸음 더 나아갔습니다.
이 모든 것은 저를 믿고 지지와 응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과 일선에서 최선을 다한 공직자 가족 여러분이 함께 해주셨기에 가능했습니다. 깊이 감사드립니다.
2025 을사년, 원주시는 안주하지 않고 더 높이 도약하겠습니다.
과감히 전진하며 불안한 정치·경제적 상황을 극복해 나가겠습니다. 건전한 재정 운영과 선택과 집중을 통한 효율적인 투자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겠습니다. 또한 지방소멸의 위기 속에도 원주의 무한한 가능성을 증명하며, 미래 100년을 준비하겠습니다.
제일 경제도시를 향해 흔들림 없이 나아가겠습니다.
지난해 성공적으로 구축한 반도체 핵심 4종 테스트베드를 바탕으로 반도체 생태계를 완성하여 수도권 반도체 메가클러스터 확장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겠습니다.
부론일반산업단지 분양율 90% 달성을 목표로 일반 기업 뿐 아니라 우량기업을 적극 유치하겠습니다. 아울러, 정주 여건이 구비된 신규 산업단지 조성을 단계적으로 추진하며 산업기반 구축에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적극적인 지원책과 신속한 재정 투입으로 원주의 근간인 소상공인과 기업들의 성장을 적극 도모하며 원주 경제의 장기 성장 동력을 확보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서민경제 활성화를 위한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며 민생안정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사통발달 교통 요충지로서의 위상을 굳건히 하겠습니다.
원주공항의 국제공항 승격을 위해 국토교통부 제7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관설동 하이패스 IC 설치와 연결도로 개설, 동부순환도로 개설공사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여 내부 교통망을 강화 하겠습니다.
KTX 중앙선 개통으로 경상권과의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된 만큼 체류형 관광은 물론 당일치기 여행 수요를 반영한 새로운 관광 루트를 개발하고, 남원주 역세권 지구를 포함한 지역경제 전반에 긍정적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시민 행복을 위한 도시 환경 조성에 앞장서겠습니다.
원주천 르네상스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원주 시민들의 가장 익숙한 쉼터인 원주천에 복합여가공간을 마련하여 시민 여러분께 안식처를 제공하겠습니다.
보행 취약지역에 보안등 설치 및 조도 개선을 추진하며 안전한 야간 보행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재난안전상황실을 상시 운영하며 시민 중심의 안전 환경을 구축 하겠습니다.
국산 목재목조 건축 실연사업으로 선정된 기업도시 대규모 어린이 실내·실외 놀이터의 빠른 조성을 목표로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사랑하는 원주시민 여러분!
을사년에도 원주시의 행복한 변화를 위해 멈추지 않고 책임과 소명을 다하겠습니다. 민선8기 2년 동안 다져온 튼튼한 토대를 바탕으로 원주시의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 부탁드립니다.
을사년 여러분의 모든 날이 행복으로 가득하길 소망합니다.
원주시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