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무안공항 합동분향소 조문...유가족 위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정성주 기자
입력 2025-01-02 14: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시간 이상 줄 서서 대기 후 조문한 김 지사 "힘 보태겠다"

  • 줄서 기다리는 김 지사에 여러 시민들 '핫팩' 건네기도

1일 오후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무안공항에 설치된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1일 오후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무안공항에 설치된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지난 1일 평택항 수출 현장을 점검한 뒤 바로 무안국제공항을 찾아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로 희생된 고인의 넋을 기렸다.

이날 오후 4시 25분쯤 공항에 도착한 김동연 지사는 차에서 내리자마자 공항 안으로 들어가지 않고, 공항 바깥으로 이동했다. 줄의 맨 끝을 찾아서였다.

무안공항 인근 스포츠센터에도 상대적으로 빠르게 분향을 마칠 수 있는 합동분향소가 있지만 김동연 지사는 무안공항을 택했다.

김동연 지사를 알아보고 찾아와 인사를 건네는 호남 지인들에게 김 지사는 “다른 걸 떠나 진심으로 조의를 표하고 싶어서, 시민들과 함께 줄을 서려고 이곳에 왔습니다. 우리 마음이 그러니까...”라고 말했다.

김동연 지사의 방문 소식을 듣고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찾아왔다.

김동연 지사는 인사를 나누자마자 “바쁘실 테니 여기 있지 마시고 어서 들어가시라”고 김영록 지사의 등을 떠밀었다. 김영록 지사도 김동연 지사의 뜻을 이해하고 서둘러 자리를 떴다.

대신 박창환 전라남도 경제부지사가 선 채로 현지 상황을 설명했다. 일종의 ‘스탠딩 브리핑’이었다.
 
1일 오후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무안공항에 설치된 합동분향소를 방문하여 조문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1일 오후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무안공항에 설치된 합동분향소를 방문하여 조문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지금 가장 시급한 일 중의 하나는 희생자들이 가족품으로 돌아가 장례를 치르는 일이지만, 박 부지사에 따르면 끔찍한 참사로 인해 희생자들의 신체가 조각조각 흩어져 있는 바람에, 신체가 부족해 장례를 치르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김동연 지사는 상황을 보고 받고 매우 안타까워하면서, 박 부지사에겐 “여기 오래 서 있지 말고 들어가시라”고 권했다.

줄을 서 있는 동안 김동연 지사에게 국민의 ‘따뜻한 마음’이 쇄도했다. 여러 시민들이 김 지사에게 다가와 “광주에서 왔어요” 혹은 “경기도 의정부에서 왔습니다”라고 본인을 소개하면서 ‘핫팩’을 건넸다.

김동연 지사는 1시간 이상 기다림 끝에 분향소에 들어가 조문을 마칠 수 있었다. 조문을 마친 김동연 지사는 희생자 유가족 대표 및 유가족들을 만나 위로했다. 그런 김동연 지사에게 한 유족은 “정치 잘 하셔서, 다시는 이런 일이 다시는 없도록 해달라”고 부탁했다.
 
사진경기도
[사진=경기도]

자리에서 김동연 지사는 참사 수습을 위해선 ‘컨트롤 타워’의 신속한 작동, 그리고 이런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선 ‘백서’와 ‘매뉴얼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우리 사회가 세월호와 이태원 참사를 겪었지만, 이런 참사에는 ‘컨트롤 타워’가 있어야 한다. 신속하게 컨트롤 타워에서 결정하고 사태를 수습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지난해 경기도에서 발생한 화성 아리셀 공장 사고를 언급하면서 “당시 전 과정을 백서로 남기고, 매뉴얼화하는 중”이라고 소개했다.

이에 유가족 대표는 공감을 표하면서 “정부가 해줘야할 부분도 있지만, 지사님같이 영향력 있는 분들이 오셔야 (사태 수습을 위해) 바르게 갈 수 있다”고 했다.

김 지사는 “새해 첫날, 저도 마음으로 위로드리고 싶어 달려왔고,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겠다. 경기도를 넘어서 힘을 보태겠다”고 다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알고 계신가요?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실천공약중 현재 [ 경기국제공항 ]이 추진중입니다. 3개 후보지 확정 !! 그중 1개소가 [ 화성시 /화옹호 ] 무안공항과 너무도 똑 같은 철새도래지 입니다. 김동연 지사의 현재 2중적 자세 !! [ 경긱구제공항 ] 공약 철회를 요구합니다. !!!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