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아이오닉5·GV70 등 3개 차종 美 IRA 보조금 제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가림 기자
입력 2025-01-20 19: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이오닉 5 사진현대차
아이오닉 5 [사진=현대차]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 5와 제네시스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등 전기차 3개 모델이 미국 정부의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됐다.

20일 미국 에너지부 등에 따르면 현대차의 아이오닉5, 아이오닉9,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 등 전기차 3개 모델은 올해 전기차 구매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됐다. 

앞서 발표한 명단에는 이들 3개 모델을 포함해 기아 EV6, EV9 2개 모델 등 5개 모델이 보조금 지급 대상 모델에 올랐지만 새 명단에선 기아 EV6와 EV9 두 개 차종만이 들어있다. 

전기차 배터리가 보조금 지급 요건을 맞추지 못하면서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 것으로 보인다.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은 법조항에서 최종적으로 북미에서 조립된 전기차에 대해서만 세액공제 형태로 최대 7500달러의 보조금을 지급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친환경 차량 배터리의 부품 또는 특정 핵심 광물 중 하나라도 중국 등 외국우려기관(FEOC)에서 공급받는 경우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없다. 중국산 배터리, 부품·소재 및 핵심광물을 사용하는 전기차에 미국 국민의 세금을 주지 않겠다는 취지다.

현대차그룹은 조만간 배터리 등 규정을 충족하면 다시 보조금을 지급받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취임 이후 정책 변화에 따라 현대차그룹을 비롯한 글로벌 완성차 업계의 보조금에도 변화가 추가적으로 생길지 주목된다. 트럼프 당선인은 IRA에 따른 전기차 보조금 지급에 부정적이고 캐나다·멕시코산 수입품에 25%의 보편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기아는 멕시코 몬테레이 공장에서 K시리즈를 미국으로 수출하고 있고 올해는 EV3 수출도 예고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