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소식]김해시, 농어업인수당 신청 접수 시작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박연진 기자
입력 2025-02-02 23: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경영주·공동경영주 대상 30만원 지급…3월 14일까지 신청 가능

김해시는  3일부터 3월 14일까지 농어업인수당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사진김해시
김해시는 3일부터 3월 14일까지 농어업인수당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사진=김해시]
김해시는 3일부터 3월 14일까지 농어업인수당 신청을 받는다.

이 지원금은 농어촌이 지닌 공익적 가치를 높이고, 농어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지급 대상은 농어업경영체에 등록된 경영주와 공동경영주로, 1인당 30만원씩 지원받을 수 있다. 

전년도 1월 1일부터 수당 신청일까지 경남에 주소를 두고 농어업경영체에 등록해 실제 농어업에 종사하는 경영주와 공동경영주라면 주소지 행정복지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다만 2023년 기준 농어업 외 종합소득이 연 3700만원 이상이거나 농어업 관련 법령 위반자, 직불금 등 보조금 부정 수령자, 경영주와 실거주 중이면서 세대만 분리한 경우 등은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다.

시는 올해 1만 4000여명을 대상으로 42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며 적격여부 심사를 거쳐 6월 중 경영주와 공동경영주에게 각각 30만원을 지급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농어업인수당은 농어촌의 공익적 기능 증진과 농어업활동 보상을 위해 지급하는 수당인 만큼 자격 요건을 갖춘 농어업인이 신청 누락되지 않도록 기한 내 반드시 신청하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해시, 전략작물직불제 확대 시행
대상 작물 늘리고 직불금 단가 인상…농가 지원 강화
 
김해시는 식량 자급률 향상과 쌀 수급 안정을 위해 논에 타작물 재배시 직불금을 지급하는 ‘전략작물직불제’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사진김해시
김해시는 식량 자급률 향상과 쌀 수급 안정을 위해 논에 타작물 재배시 직불금을 지급하는 ‘전략작물직불제’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사진=김해시]

김해시가 쌀 수급 안정을 도모하고 식량 자급률을 높이기 위해 논에서 타작물을 재배하는 농가에 직불금을 지급하는 ‘전략작물직불제’ 사업을 확대한다.

전략작물직불제는 기존 쌀을 재배하던 농가가 겨울철에는 보리, 밀, 조사료를, 여름철에는 두류, 가루쌀, 옥수수 등을 재배하면 품목별로 직불금을 지원하는 제도다. 올해는 대상 작물을 추가하고 지급 단가를 인상해 농가 지원을 더욱 강화했다.

작물별 지원 단가는 동계 식량작물과 조사료 재배 시 ha(헥타르)당 50만원, 하계 두류와 가루쌀 재배 시 200만 원, 옥수수 재배 시 100만원을 지급한다. 또한, 동계에 밀이나 조사료를 재배한 후 하계에 두류나 가루쌀을 이모작하면 추가로 100만원을 지원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밀 재배 시 지원금이 ha당 100만원으로 인상됐으며, 하계 조사료 재배 시 500만원, 참깨와 들깨 재배 시 100만원을 지급하는 등 지원 폭이 크게 확대됐다.

전략작물직불제 신청은 동계작물의 경우 3일부터 오는 3월 31일까지, 하계작물은 3일부터 5월 30일까지 가능하다. 신청 후 재배 여부를 점검해 12월에 직불금을 지급한다. 농업인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상담 및 신청할 수 있다.

김해시 관계자는 “올해 전략작물직불제는 대상 품목이 확대되고 단가도 올라 농업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며 “많은 농가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겠다”고 밝혔다.
김해시, ‘제2기 평생학습 SNS 서포터즈’ 모집  
3월부터 12월까지 활동…시민과 함께하는 평생학습 홍보 주역  
 
김해시시장 홍태용는  3일부터 18일까지 제2기 김해시 평생학습 SNS 서포터즈‘평소메이트’를 모집한다사진김해시
김해시(시장 홍태용)는 3일부터 18일까지 제2기 김해시 평생학습 SNS 서포터즈‘평소메이트’를 모집한다.[사진=김해시]

김해시가 평생학습 소식을 시민들에게 더욱 가깝고 친근하게 전할 ‘제2기 평생학습 SNS 서포터즈(평소메이트)’를 모집한다.

모집 기간은 3일부터 오는 18일까지이며, 김해시 평생학습 프로그램과 행사, 축제 소식을 취재하고 콘텐츠로 제작할 5명의 서포터즈를 선발할 예정이다.  

평소메이트는 ‘평생학습 소식’과 ‘메이트’의 합성어로, 시민의 시선에서 김해시의 다양한 평생학습 활동을 소개하는 역할을 한다. 지난해 첫 기수로 7명이 활동을 시작해 블로그 기사 작성, SNS 홍보, 영상 콘텐츠 제작 등을 통해 김해시 평생학습을 널리 알리는 데 기여했다.  

지원 자격은 만 19세 이상 성인 중 취재 및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고, SNS나 유튜브를 활발히 운영 중인 사람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신청 방법은 김해시 평생학습관 및 김해시청 누리집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담당자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최종 선정자는 21일 발표된다.  

서포터즈로 선정되면 평생학습 프로그램과 동아리를 직접 취재하고, 블로그 기사 작성 및 영상 콘텐츠 기획·제작을 담당한다. 또한, 서포터즈가 제작한 콘텐츠는 김해시 평생학습 공식 SNS에 게재되며, 채택된 콘텐츠에는 소정의 투고료가 지급된다.  

이대형 김해시 인재육성과장은 “지역의 평생학습 프로그램과 열정 넘치는 동아리를 널리 알릴 SNS 서포터즈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