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희스타힐스

[트럼프 쇼크] 현실화한 트럼프 철강관세...韓 철강사 2017년 악몽 반복에 '덜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나경 기자
입력 2025-02-10 18: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트럼프 "모든 철강·알루미늄 25% 관세"

  • 韓 철강업계, 수출 물량 하락 ·가격 경쟁력 악화 우려

  • 中 저가 철강재, 美 관세 장벽 못 넘고 韓 유입 가능성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캐나다 멕시코 중국에 대한 관세 부과로 한국도 트럼프 관세 전쟁의 영향권에 있다는 우려가 가시화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2월 3일 오전 부산항 신선대부두에 수출입 화물이 쌓여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철강·알루미늄에 대한 25% 추가 관세를 예고하면서 국내 철강업계도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트럼프 관세 정책이 미국에 수출되는 한국 철강재에 대한 가격 경쟁력을 약화시킬 뿐만 아니라, 중국산 저가 철강재의 국내 유입을 촉발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철강산업 침체로 이미 최악의 경영 한파를 경험하고 있는 국내 철강사들이 수출 경쟁력까지 잃게 되면 더 이상의 경기회복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평가가 나온다.

10일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전용기인 에어포스원에서 기자들과 만나 "캐나다를 포함해 미국으로 들어오는 모든 철강에 25%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며 "알루미늄에도 똑같이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인 관세 부과 국가와 방안에 대해 밝힌 것은 아니지만, 해당 발언으로 기존 철강 수입 쿼터제가 사실상 폐지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한국은 현재 대미(對美) 철강 수출에서 연간 263만톤의 무관세 쿼터를 적용받고 있다. 트럼프 1기 행정부 출범 당시 무역확장법 232조를 적용해 국가안보를 이유로 철강 25%, 알루미늄에는 10%의 관세를 각각 부과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지만, 한국 등 일부 국가에 대해선 일정한 할당량에 관세를 면제하는 쿼터제만 적용했다.

철강업계는 한국이 대미 철강수출 4위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어떤 방식으로든 관세가 부과된다면 국내 기업들의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한국 철강재의 가격경쟁력 하락을 가장 크게 우려했다.

철강재 품목별 차이는 있지만 통상 미국에 수출되는 국내 철강재는 현지 제품 대비 평균 10% 저렴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한국산 철강재에 25%의 관세가 부과되면 미국 철강재보다 가격이 비싸져 가격 경쟁력을 완전히 잃게 된다.

이렇게 되면 국산 철강재의 대미 수출 물량 감소는 기정사실이나 마찬가지다. 트럼프 대통령 1기 당시에도 무관세 쿼터가 적용되며 한국의 미국 철강 수출량이 2015~2017년 383만톤에서 2024년 276만톤까지 줄었다.

일각에선 트럼프 1기와 바이든 행정부에서 누적된 관세로 미국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을 잃어버린 중국산 저가 철강재가 한국으로 밀려들 가능성까지 제기하고 있다. 중국 철강 기업이 자국 내 수요 부진을 극복하기 위해 싼값에 물량을 해외로 넘기고 있는데, 이번 추가 제재로 70%가 넘는 관세로 인해 미국 수출길이 막히면 해당 물량은 자연스레 한국 등 아시아 지역에 풀릴 수밖에 없는 구조다.

일단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등 국내 철강업체는 현 상황을 예의 주시한다는 계획이다. 이들 기업 모두 미국 수출 핵심 품목인 열연강판과 강관 등을 생산하고 있다.

이 중 현대제철과 포스코 등은 관세장벽에 대비해 지난해부터 미국 현지에 생산 공정 투자를 진행하며 직진출까지 고려하고 있다. 이번 트럼프 관세 인상 계획이 구체화하지 않은 만큼 당장 투자계획 변동은 없다는 뜻도 밝혔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기존 철강업계 쿼터 규제가 없어지고 새롭게 관세가 25% 부과되는지, 쿼터제를 유지하면서 25%가 추가 부과되는 건지 상황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면서도 "지금같이 철강산업 불황이 장기화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까지 관세 장벽을 높여 수출이 막히면 트럼프 1기보다 더한 경영 한파가 몰아닥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