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희스타힐스

오영주 장관 "미국 관세부과 대상국 진출 중소기업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5-02-14 14: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4일 경남 창원 대건테크서 간담회 개최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4일 창원 대건테크에서 열린 경남지역 레전드50+ 프로젝트 참여기업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4일 창원 대건테크에서 열린 '경남지역 레전드50+ 프로젝트 참여기업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14일 경남 창원에서 간담회를 열고 미국 관세부과 대상국에 진출한 중소기업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창원국가산단에 위치한 우주·방산 부품기업 대건테크에서 열렸다. 경상남도가 미래 먹거리로 집중해 육성하고 있는 우주항공·원전·첨단정밀기계 분야 레전드50+ 참여기업 6개사가 자리했다.

오영주 장관은 인사말에서 "최근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강화와 관세 전쟁이 심화되면서, 중소기업의 수출 문턱이 높아지는 등 경영환경이 어려워지고 있다"며 "이럴 때일수록 기업의 경쟁력을 키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중기부의 대표적인 지역중소기업 육성모델인 레전드50+의 지원범위와 규모를 올해 대폭 확대했다"고 밝혔다.

중기부는 지역의 주축산업과 지역 경제를 선도할 리딩기업 육성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 레전드50+의 지원사업 범위를 기존 6개에서 9개로 늘리고, 예산 규모도 작년 2780억원에서 4317억원으로 늘렸다. 

자유토론 시간에는 중소기업의 현안을 공유하고, 해법을 함께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신기수 대건테크 대표는 "레전드50+를 통해 기술개발과 해외시장 개척을 이어갈 수 있었다"며 "중소기업 신규 인력이 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제도적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준섭 진영티비엑스 대표는 "수출 비중이 높은 기업들이 환율변동에 따른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정부 차원의 지원 필요성을 강조했고, ㈜영남메탈 김병철 이사는 “관세 전쟁이 본격화되는 시점에서 수출기업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정부가 최선을 다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오 장관은 "대외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최소화하기 위해 ‘중소기업 지원 TF’를 구성하고 보호무역주의 강화에 따른 영향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며 "중소기업 수출지원 예산을 지난해보다 45% 증액한 6196억 원으로 편성하고,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도 올해 22개소로 확대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최근 관세 전쟁이 격화되면서 중소기업의 수출 부담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멕시코·캐나다 등 미국 과세 부과 대상국에 진출한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헬프데스크 운영과 함께, 불가피한 생산 조정으로 국내로 유턴하는 기업들에 대한 지원대책도 정부 차원에서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간담회를 마친 후 오 장관은 경남의 대표적인 스마트공장 도입 기업인 태림산업을 방문해 제조 현장의 디지털 전환(DX) 및 인공지능 전환(AX) 사례를 직접 살폈다. 태림산업은 부품 조립, 불량 검사 등 제조공정에 인공지능을 적극 도입하여 자동차 조향장치 핵심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오경진 태림사업 대표는 "인공지능이 접목된 3D 시뮬레이션을 통해 생산공정을 최적화해 원가가 절감되고 생산량이 증가했으며 글로벌 부품사로부터 신뢰를 확보할 수 있었다"며 "중소 제조기업이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