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 안성시(시장 김보라)는 지난 26일 김보라 안성시장, 심상해 안성교육지원청 교육장, 이관실 시의원, 교육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안성시 교육발전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용역 최종보고회는 그동안 용역으로 추진한 안성시 현황, 교육-지역 연계 협력 정책 및 사례 분석을 바탕으로 안성형 교육모델, 정책과제의 통합적 접근방법을 설명하고 참석자들의 의견수렴 시간을 가졌다.

이번 교육발전계획 수립에는 △안성시 교육현황 분석 △교육-지역발전 연계 관련 정책 및 사례를 통한 안성시 적용가능성 분석 △설문조사, 심층면담, 전문가 집단면담(FGI)을 통한 학부모, 학생, 교사 등의 교육 요구 및 필요 사항 분석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안성형 교육 모델안 제안 △교육발전을 위한 중장기 비전과 목표 설정, 정책과제, 교육지원체제 등 실행계획을 수립했다.
김보라 시장은 “지자체, 교육지원청, 대학, 지역 산업체 등이 협력해 지역 여건 및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교육모델을 마련했고 지역교육 발전과 미래사회에 부합한 인재를 양성해, 지역의 혁신적 성장 및 정주 생태계 조성으로 지속 가능한 ‘안성’을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심상해 교육장은 “안성시 교육여건에 맞는 안성형 교육모델이 수립되었으며 정책과제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안성시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2025년 안성시 주민자치 시민교육 개최

경기 안성시(시장 김보라)는 지난 27일 안성맞춤아트홀 소공연장에서 ‘2025년 안성시 주민자치 시민교육’을 개최하며 소통과 협력의 중요성을 되새겼다.
이번 교육에는 김보라 안성시장, 안정열 안성시의회 의장, 읍면동장, 주민자치위원, 기관사회단체, 일반 시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하며 큰 관심을 받았다.
강연은 ‘주민자치와 안성시’를 주제로 △주민자치의 전반적인 이해 및 중요성 △타 시‧군 우수 사례 공유 △안성시의 특색을 활용한 주민자치 활성화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었으며 주민자치 사업은 주민 모두가 참여해 함께 만들어가는 것임을 강조했다.
김보라 시장은 “주민들이 마을 문제를 직접 발굴하고 해결하는 진정한 주민자치회의 역할을 되새기고자 마련된 시간이었다”며 “주민자치회는 일반 단체가 아닌 만큼, 이번 기회로 주민 여러분이 주민자치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스스로에게 필요한 사업을 위해 목소리를 내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안성시는 15개 읍면동 중 대덕면과 양성면의 주민자치위원회를 주민자치회로 전환해 운영하고 있으며 연내 2곳 이상 확대해 주민 참여를 활성화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