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희스타힐스5차 - 분양광고 : 최세나요청 2025-03-19

[주총]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고부가·글로벌 사업 통해 매출·이익 동반성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자연 기자
입력 2025-03-24 10: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동빈, 5년만에 등기이사로...본업 경쟁력·재무건전성 확보

이미지 확대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이 24일 서울 영등포 롯데리테일아카데미에서 열린 '제55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올해 계획에 대해 말하고 있다. [사진=박자연 기자]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이 24일 서울 영등포 롯데리테일아카데미에서 열린 '제55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올해 계획에 대해 말하고 있다. [사진=박자연 기자]
롯데쇼핑이 올해 강력한 체질 개선을 통해 매출과 영업이익의 동반 성장 전략을 추진한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24일 서울 영등포 롯데리테일아카데미에서 열린 제55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올해 지속적으로 진행해온 기존사업의 체질 개선과 사업 구조 재구축을 통한 수익성 개선을 기반으로 매출과 이익의 동반 성장 전략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김 부회장은 지난해 사업 성과와 관련해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유통업의 근본인 고객에 집중하고, 사업부별 체질 개선을 통해 본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이익 중심 경영을 통해 재무 건전성 확보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평가했다.

실제 롯데쇼핑의 작년 실적은 전년 대비 각각 3.9%, 6.9% 감소한 매출 13조9866억원, 영업이익 4731억원을 기록했다. 


디지털캠프광고로고
이어 김 부회장은 "올해 수익성 개선을 기반으로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가 되기 위한 전략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도록 하겠다"며 "업부별 사업기반 재구축을 통한 내실 강화 및 수익성 개선, 재무 건전성을 기반으로 매출과 이익의 동반 성장 전략을 추진한다"고 강조했다.

김 부회장은 "국내 내수 시장의 성장 한계 및 소비 둔화를 극복하기 위해 싱가폴 현지 운영법인을 설립해 해외 사업을 본격 육성할 계획"이라며 "웨스트레이크(West Lake) 성공 모델을 기반으로 해외 복합단지와 쇼핑몰 중심의 개발 사업을 검토하고 PB 상품의 수출을 미국, 싱가폴, 동남아 등으로 확장해 가겠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24일 서울 영등포 롯데리테일아카데미에서 열린 '제55기 정기 주주총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롯데쇼핑]
24일 서울 영등포 롯데리테일아카데미에서 열린 '제55기 정기 주주총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롯데쇼핑]
올해 백화점 사업부는 '타임빌라스 군산' 리뉴얼 오픈을 통해 쇼핑몰 시장에서의 우위를 선점하고 잠실점, 본점 등 주력 점포의 대규모 리뉴얼을 통해 상권 내 확고한 경쟁력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해외사업은 그룹사 복합 단지로 개발 가능한 최적의 부지를 검토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갈 할 예정이다.

마트·슈퍼 사업부는 상품 경쟁력 강화, 구매 원가 절감, 신선식품 품질 혁신을 바탕으로 국내 사업의 효율화 및 해외 사업의 확장을 가속화한다. 마트 신규 앱 '제타(ZETTA)' 출시와 더불어 오는 2026년 부산에 오픈할 CFC(자동화 물류센터) 1호를 계획대로 추진해 국내 온라인 시장에 차별화된 쇼핑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커머스 사업부는 패션·뷰티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커머스 역량을 강화하고 롯데타운을 비롯한 게이트웨이 플랫폼 기능을 통해 매출 성장을 도모한다. 또한 고정비 및 조직 효율화를 통해 수익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성장 동력 확보와 흑자 전환 목표를 조기에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2025년에도 고물가, 고금리 등으로 가계 소비가 위축돼 경영환경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며 “롯데쇼핑은 '고객의 첫번째 쇼핑목적지'가 되기 위해 근원적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시장 발굴을 향한 혁신을 멈추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롯데쇼핑 주총에서는 신동빈 회장을 비롯해 강성현 롯데쇼핑 마트사업부대표 부사장, 김원재 롯데유통군HQ 재무지원본부장 등 사내이사 선임 안건을 통과시켰다. 재무제표 승인의 건, 이사 보수 한도 승인의 건 등 상정한 안건 모두 통과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디지털캠프광고로고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